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교육대학원

메뉴

평생교육·HRD

강의담당교원 안내 (클릭)

 

교육목표

본 학과는 평생교육학자와 평생교육 및 HRD 실무전문가를 배출하기 위하여 학문과 실무를 접목시켜 연구하는데 그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 구체적으로 평생교육 및 HRD, 직업교육, 노인교육등의 전공자로서 대학 및 연구소, 기업의 인력개발과 직업교육 및 노인교육, 지역사회교육 분야에서 일하고자 하는 자, 평생교육기관 교강사 희망자, 각종 평생교육기관과 기업교육의 강사와 평생교육기관을 운영, 감독하는 중간관리자 및 최고관리자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기사항

– 평생교육사 2급 자격증 취득
– 직업교육 및 노인교육 과정

 

교과과정

EDLE 01 기업교육과 인간자원개발론 (Corporate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기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론의 주요 개념, 원리, 모형, 이론 등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기업교육의 역사, 주요 영역, 최근 연구 결과 등을 검토하면서, 기업교육이 인적자원개발론이라는 전통적인 개념과 어떻게 종합적으로 재구성될 수 있는가를 다룬다.
EDLE 02 평생교육방법론(Understanding of Lifelong Education Methods)
각종 평생교육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육방법론적 소개와 기본 방법론에 대한 실제적 능력을 양성한다. 전통적 교수법에서부터 성인의 교육적 요구를 반영한 대안적 학습 환경론에 이르는 전체적 개관을 소개한다. 기본적 교수방법 및 자료 개발에 관한 지식과 기법을 익힌다.
EDLE 03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Program Planning Theory and Practice in Lifelong Education)
다양한 교수학습 전략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교육방법들을 현장에 적용해 본다.
EDLE 04 성인학습 및 상담 (Theory of Adult Learning and Counseling)
각종 평생교육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육방법론적 소개와 기본 방법론에 대한 실제적 능력을 양성한다. 전통적 교수법에서부터 성인의 교육적 요구를 반영한 대안적 학습 환경론에 이르는 전체적 개관을 소개한다. 기본적 교수방법 및 자료 개발에 관한 지식과 기법을 익힌다.
EDLE 05 원격교육이론 및 활용 (Distance Education Theory and Application)
평생교육의 영역을 확장하는 과정에서 새롭게 등장하는 원격교육의 가능성을 이론적 측면과 국내외 실제적 특성을 중심으로 검토한다. 원격교육의 역사, 유형, 이론적 기반 등을 검토하면서 특히 최근 e-learning의 등장과 관련된 가능성과 난점을 비판적으로 분석한다. 기본적인 원격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기능을 획득하게 된다.
EDLE 06 평생교육경영론(Theory and Application of Lifelong Educational Management)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을 위한 이론을 경영학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이에 대한 실제적인 적용 가능성을 시도한다. 특히, 평생교육경영에 대한 최신 이론을 비판적인 시각에서 검토한다.
EDLE 07 평생교육론 (Foundation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의 주요 개념과 이념 및 목표, 역사적 발달 추세, 교육기관, 교육 내용 등을 전반적으로 다룬다
EDLE 08 평생교육연구 방법론 (Methodology of Advanced Lifelong Educational Research)
평생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교육연구의 형태, 절차, 계획 및 결과처리에 관한 이론적인 기초를 이해시키고 교육연구에 대한 의욕을 고취하여 연구 보고서 작성 및 연구 능력을 기른다. 문헌연구, 사회조사, 실험연구, 관찰법, 역사연구 등을 다룬다. 또한 국제화?정보화 시대에 제기되는 새로운 교육연구 방법도 탐색한다.
EDLE 09 기초통계 (Elementary Statistics)
통계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시켜 교육과 관련된 자료를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기술통계로서 그래프 작성, 대표값, 분산도, 상관계수의 기초적인 추리통계로서 가설검정, Z검정, t검정, x²검정 등을 다룬다.
EDLE 10 평생교육 실천프로젝트 (Applied Project in Theories of Lifelong Learning)
수강생의 관심 있는 평생교육현장에 참여하여 관찰하고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며 개선방안을 모색함으로써 평생교육 관리자의 이론과 현장의 연계 능력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EDLE 11 평생교육 현장 연구Ⅰ (Research Field Trip in Lifelong EducationⅠ)
수강생의 관심 있는 평생교육현장에 참여하여 관찰하고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며 개선방안을 모색함으로써 평생교육 관리자의 이론과 현장의 연계 능력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EDLE 12 e-Learning 개발 (Development of e-learning)
기업교육의 한 측면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e-Learning의 유형, 특성, 효과성 등을 이론적, 경험적 차원에서 검토한다. e-Learning이 실제로 구현하고 있는 사례들을 이론적 측면에서 비교 분석함으로써 향후 e-Learning개발 연구의 방향을 제시한다.
EDLE 13 평생교육 리더십 (Lifelong Educational Leadership)
리더십에 관한 일반적 이론을 평생교육 조직에 접목하고, 평생교육 담당자의 핵심적 리더십에 대한 성격을 규명한다.
EDLE 14 평생교육과 사이버 학습 활용 (Cyber Learning Applications in Lifelong Education)
컴퓨터가 평생교육 측면에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이론적, 실제적 측면에서 규명하게 된다. 전통적인 Computer-Assisted Instruction의 역사적 발전을 살펴보면서, 최근의 저작 도구, 웹 기반 교육 개발을 위한 응용 소프트웨어의 간단한 기능을 익히게 된다. 교수설계 원리가 컴퓨터 매개 학습에 적용되는 측면을 확인하게 된다.
EDLE 15 비교평생 교육 정책론 (Comprative Lifelong Education Ploicies)
우리 나라와 주요 외국의 평생교육정책에 대하여 정책분석 모델에 따라 비교 분석함으로써 우리 나라의 미래지향적인 정책을 개발한다.
EDLE 16 노인교육론 (Theory and Practice to Educational Gerontology)
노화에 관한 기초 이론과 사례들을 섭렵하여 노인들의 인지능력, 학습력 등을 연구한다. 노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실시와 전달체제, 실시기관들을 살펴보고 노인에 대한 제반 정책적 지원연구하고 미래 노인사회를 준비하는 평생교육의 역할을 설정한다.
EDLE 17 여성교육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to Woman’s Study)
여성학의 형성과정과 주요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여성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EDLE 18 NGO 평생교육 이론과 실제 (Lifelong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in Non-Governmental Organization)
NGO 기관의 발달배경과 그 활동을 평생교육적 시각에서 고찰함으로써 NGO 기관들의 사회운동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형성할 수 있게 연구한다.
EDLE 19 평생교육과 청소년 문화 (Lifelong Education & Youth Culture)
청소년기에 있어서 발달과업을 성취하여 현대사회에서 건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청소년기의 신체적?심리적?사회적 발달과정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EDLE 20 평생교육과 인간발달 (Lifelong Education & Human Development)
출생에서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인간 발달과정을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측면 등에서 고찰하고, 인간의 발달적인 측면을 총체적으로 다룸으로써 인간 이해를 도모하는 한편, 교육현장에서의 성인 교육효과와 관련하여 탐색한다.
EDLE 21 HRD 현장 연구 (Research Field Trip in Human Resource Development)
HRD 전공자들의 개별 관심 영역에 따른 현장실무를 익히기 위한 과목이다. 수강생들은 자신의 아이디어를 필드에서 실험하고 이미 학습한 이론과 개념들을 실천하는 실습 기회를 갖는다.
EDLE 22 조직개발과 경력개발 (Organizational Development and Career Development)
조직개발에 대한 정의와 이론적 배경, 개발기법을 살펴보고, 외국의 조직개발에 대한 사례를 분석함과 더불어 한국기업의 조직개발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분석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조직개발과 조직구성원들의 경력개발을 효과적으로 연계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 본다.
EDLE 23 기업교육과 산업심리 (Coprate Education & Industrial Psychology)
사회조직 내에서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다양한 사회적 행동의 유형과 그 원인 및 과정을 탐구하여 타인의 존재가 개인의 행동에 어떤 영향을 주는 지를 다루고 산업 장면이나 조직 장면에서 적용될 수 있는 인간 행동의 사회심리학 특성을 다룬다.
EDLE 24 HRD와 인사관리 (HRD & Human Resource Administration)
HRD 현장 실천은 인사관리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인사관리 사례를 통해 어떻게 인력개발과 연계시켜야 하는가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고찰하고 기업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EDLE 25 직업 교육론 (Introduction of Vocational & Technical Education)
직업교육과 관련된 기술 정보의 제공, 직업에 대한 태도 등 평생교육지도자로서 갖처어야 할 지식을 탐구함과 동시에 개인으로 하여금 주체적으로 성장하도록 돕고 개인의 삶의 기회를 확대하여 삶의 질을 보장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EDLE 26 노동교육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Labor Education)
노동교육의 역사와 이론적 발달 과정을 이해하는 과목이다. 노동자를 위한 교육이 현실적으로 활성화되지 못한 노동현장을 분석하고 이를 증진시키기 위한 전략을 모색한다.
EDLE 27 조직행동론 (Orgnization behavior)
조직에서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고 이해하고, 예측하고자 하는 학문이다. 나아가 조직의 목적에 적합하도록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고 경영실무자에게 개인 및 집단간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연구한다.
EDLE 28 경력계획과 개발 (Career Planning & Development)
조직 내 구성원들의 경력 개발을 위한 계획 수립과 개발의 전 과정에 대한 이론적 모델을 검토하고 특정 기업 현장에서 사용할 모델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EDLE 29 노동지원체제와 직업교육 (Vocational Education in Workforce Support System)
인간의 노동력을 개발하기 위한 사회지원체제를 고찰하고 직업교육을 통한 방향을 모색하여 다른 사회체제와 협력하는 능력을 증진시킨다.
EDLE 30 액션러닝 이론과 실제 (Action learning Theory and Practice in Workforce)
액션러닝의 역사적 발달과 주요 실행 모델들과 원리를 살펴봄으로써 기업현장이나 직업교육에서 액션 러닝을 활용한 교육을 실시하는 능력을 기른다.
EDLE 31 평생교육 현장연구 II (Reasch Field Trip in Lifelong Education)
수강생의 관심 있는 평생교육 현장에 참여하여 관찰하고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모색함으로써 평생교육 관리자의 이론과 현장의 연계 능력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EDLE 32 평생교육 실습 (Practicum)
EDLE 33 평생교육 정책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Lifelong Education Policy)
평생교육에 있어서 정책개발, 정책결정 및 의사결정, 기획, 정책집행, 정책평가과정의 본질을 분석하고, 이와 관련된 실제적인 사례를 우리나라와 주요 외국에서 찾아 비교한다.
EDLE 34 평생교육 리더십 개발 프로그램(Leadership Development Programs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조직에 관한 본질, 평생교육조직의 구조와 문화, 리더십 개발 방법론, 평생교육기관 관리자의 역할을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EDLE 35 인문학 리더십 (Leadership in Humanities)
인간을 육성하는 평생교육조직에서 인간의 본성과 인간관에 기초한 리더십은 평생교육조직의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본 과목은 인간의 본질을 다루는 인문학 저서에 나오는 인물들의 리더십의 현상을 분석하고 토론한다.
EDLE 36 평생교육 리더십 사례연구 (Case Study in Lifelong Educational Leadership)
평생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리더십에 관계되는 사례들을 분석하고 현실적인 평생교육현장의 문제들을 해결 모색한다.
EDLE 37 해외 현장연구 (Field Study in Education)
해외 교육기관 탐방 및 외국 학회, 세미나 참석을 통해 교육 연구와 실제의 동향을 파악하고 우리 교육에의 시사점을 찾는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