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교육대학원

메뉴

융합영재교육

강의담당교원 안내 (클릭)

 

[전공개설 취지]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융합영재교육전공은 ‘국내 최초의 교육부 인가 융합영재교육전공’으로 2013년에 개설되었다. 교육전문가로서 한 사람의 타고난 잠재력을 진단하고 전문적 지원을 통해 좋은 성취를 이룰 수 있도록 조력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업이다. 특히 출산율 급감으로 학령인구가 감소하는 상황에서 교육 관계자들이 소중한 학습자의 맞춤형 교육 실행을 위해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가 필요하다.

영재교육 분야의 학문적 이론 및 교육전략은 개별 학습자의 잠재력을 전문적으로 진단하고 체계적으로 조력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행복하고 유능한 소질적성 파악, 재능발현을 독려할 진로진학 지도, 창의적 성취를 견인하는 ‘맞춤형 재능계발 전문가’ 양성을 위한 전공이다.

 

[교육목표]

  • 영재 및 일반학생의 적성, 잠재력을 탐색하고 발굴하기 위한 심리평가, 진단, 해석역량 강화
  • 학습자 특성에 맞는 학습설계, 학과, 전공선택을 위한 창의융합형 진로진학지도 이론 및 실무능력 개발
  • 학습자 요구를 고려한 맞춤형 재능계발 지원 시스템 구축을 위한 창의융합교육 이론 및 교수역량 개발

 

[교육과정]

석사과정 4학기 동안 맞춤형 재능계발 전문가로서의 소양과 능력, 실무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세 개의 차원으로 교육과정을 설계 운영한다.

 

[전공의 차별성]

  • (전문성) 타고난 소질을 발견하고 키우는 전략과 전문적인 검사 활용 방법, 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능력을 체계적으로 배우며 자격증 취득 연계(예, 영재교육상담사, 창의융합교육사, 진로적성상담사, 진로진학상담사, 진로직업상담사).
  • (최신성) 최신 교육이론 및 심리검사도구 활용에 필요한 실무역량을 내면화하고 실습
  • (연결성) 교수진들과 재학생, 졸업생, 다양한 전문가들과 네트워킹이 활성화되어 즐겁게 공부하고 현업/취업에도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지원자격]

  • 학사학위 취득(예정)자 및 동등 이상의 학력자는 신입학 지원. 대학원 졸업자의 경우 편입학 지원 가능
  • 학부 전공에 대한 제약은 없음. 현재 다양한 분야(유아교육, 인문사회, 과학기술, 예체능) 학생들이 재학 중이며, 교육대학원 재학 중에 연구하고 싶은 전문 영역을 교수진들과의 상담을 통해 정하게 됨
  • 영재/창의융합교육 전문성, 창의 진로적성, 진로진학, 진로직업 상담 및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싶은 교육자, 관심자

 

[전망]

★ 현업 역량 강화 및 취업, 창업, 프리랜서 전문가로 활동

  • 영재교육, 창의성, 재능계발 프로그램 개발 국책연구소 취업
  • 영재교육센터 운영, 대학 교육개발센터, 교육관리자로 취업
  • 진로적성 상담사, 진로진학 컨설턴트, 입학사정관, 직업상담사로 활동

 

[특전]

  1. 본 전공의 교육과정 이수 후 소정의 절차를 거쳐 직업능력개발원 등록 자격증 취득
    – 교육학 석사학위(융합영재교육 전공) + 영재교육상담사, 창의융합교육사, 진로적성상담사, 진로진학상담사, 진로직업상담사 등 민간자격증 취득 가능.
  2. 다양한 장학금 수혜

– 입학축하장학금, 현직 교사 장학금, 성적 장학금 및 원우회 활동 장학금, 조교 장학금 혜택

  1. 특별 프로그램 제공

– 역량 강화를 위한 실무 실습 워크숍, 해외 현장연구 지원, 학술대회 참가를 통한 학술 네트워크 강화

 

재능탐색 및 발굴을 위한 교육과정
1 영재의 이해와 영재아 판별
Characteristics of Gifted Students and Identifi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영재성의 개념, 특성 및 요구에 관한 지식을 토대로 잠재적으로 우수하고 창의적인 아동 발굴 및 판별에 필요한 다양한 검사 도구와 절차, 판별 방법, 교사관찰추천제 등에 대해 연구하고 실습한다.
2 재능탐색을 위한 심리검사의 활용
Use of Psychological Tests to Explore Talent
타고난 소질, 적성 등을 탐색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심리검사를 소개, 실습하고 활용한다.
3 창의적 진로탐색 및 직업선택
Creative Career Exploration and Job Selection
자신의 특성에 맞는 창의적인 진로를 탐색하고 직업을 선택하도록 주도적인 역량을 개발한다.
4 소마틱스 이론과 실제
Somatics Theory and practice
다양한 분야에서 접목되고 있는, 몸과 마음을 함께 다루는 소매틱스의 이론적 배경을 학습하고 실제로 몸을 통해 어떻게 감정과 정서가 조절되어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을지 그 방법을 제시한다.
5 알렉산더 테크닉
Alexander Technique
의식을 활용해 자신의 몸과 마음을 사용하는 기술인 알렉산더 테크닉에 대해 소개하고 신체적 움직임을 통해 뇌를 활성화하는 다양한 동작을 배우고 익혀 학습자의 안정과 집중된 참여를 이끄는 전략을 익힌다.
6 영재아 사회, 정서발달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of Gifted Students
영재의 사회, 정서발달과 관계된 이론 및 학문적 최신동향과 주요이론을 탐색하고 미술 치료적 접근을 통해 영재 및 영재가족 지원 전략을 배운다.
7 재능발굴을 위한 관찰 및 평가 방법
Observation and Evaluation Methods for Talent Discovery
학습자의 잠재적 소질, 적성을 발굴하기 위한 다양한 일상에서의 관찰자료 및 평가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실습한다.
창의적 진로진학 설계를 위한 교육과정
8 영재상담 및 진로지도
Counseling Gifted Students
영재들은 그들의 높은 지적, 사회 정서적 욕구로 인하여 학교, 사회, 가정생활에 있어 일반 아동들에 비해 더 높은 미래에 대한 불안감 또는 미래의 준비에 대한 구체적인 욕구를 갖고 있다. 이러한 영재 및 부모 상담과 진로지도를 위한 여러 가지 기술, 방법, 구체적 사례들이 다루어진다.
9 창의성과 영재교육
Creativity and Gifted Education
미래사회에서의 창의성교육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또한 높은 성취를 이룬 인물에게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특성이 창의성임을 고려할 때 모든 교육에 창의성이 근간이 되는 것은 당연하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창의성의 정의, 영재성과 창의성과의 관계, 다양한 창의성 판별방법, 창의성 교육에 관해 탐구한다.
10 진로 의사결정 및 창의적 진로계획
Career Decision Making and Creative Career Planning
자신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올바른 진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소개하고 익힌다.
11 자기설계 학습 및 창의융합 진로지도
Self-Designed Learning and Creative Convergence Career Guidance
자신의 정서적, 인지적 특성을 파악하고 자신에 맞는 학습설계, 창의진로 체험을 설계하기 위한 전략과 방법, 사례를 소개한다.
12 첨단 진로심리검사 해석 및 컨설팅
Advanced Career Psychological Test Interpretation and Consulting
AI 기술 등을 활용한 다양한 진로심리검사를 소개하고 실습하며, 해석을 통한 실무 컨설팅 역량을 키운다.
13 직업 세계의 변화와 창의적 대응
Changes in the World of Work and Creative Responses
변화하는 사회의 요구를 고려해 창의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실전 사례 및 온라인 기반의 홍보, 소통, 관리 전략 등을 소개하고 실습한다.
재능발현 및 창의적 성취지원을 위한 교육과정
14 영재/재능계발 교육기관 운영관리
Operation and Management of Gifted/Talent Development Educational Institutions
일반 교육기관과 비교해 학습자의 맞춤형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전문적인 교육과정 설계 및 운영관리 전략, 사례 등을 소개하고 실습한다.
15 창의진로지도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Development and Operation of Creative Career Guidance Program
학습자들이 창의적인 진로를 찾고 가꾸어갈 수 있도록 조력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 개발,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익힌다.
16 교육, 입시 컨설팅의 이해와 실제
Understanding and Practice of Education and Entrance Exam Consulting
학생부 관리, 입시 컨설팅을 위해 요구되는 주요 역량을 배우고 실습하며 지도 역량을 강화한다.
17 융합영재교육과 STEAM
STEAM and Convergent Gifted Education
융합형 인재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융합형 영재(인재)의 정의, 판별, 교육과정에서 STEAM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한 내용이 실제에서의 사례와 함께 다양하게 다루어진다.
18 과학 수학 창의융합
Science Mathematics Creative Convergence
과학, 수학영역에서의 영재성, 과학기술기반 창의융합교육의 방법을 소개하고 실습 및 실무역량을 강화한다.
19 예술과 창의성
Art and Creativity
예술이 가진 창의적 속성을 이해하고 적용함으로써 미래에서 요구하는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예술교육을 디자인하는 교수자의 역량을 키운다.
20 예술융합 교수법 세미나
Seminar on Art Convergent Teaching Methods
세미나 형식을 통해 최근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예술융합교수법에 대해 리뷰하고 토의한다. 예술융합교수법의 이론과 실제, 그 가능성 등을 조사하고 다양한 예술융합교수법의 방향성과 실천적 능력을 함양한다.
21 창의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Theories and Application in Creative Convergence Education
창의융합교육의 개념(정의), 필요성 및 창의융합교육 관련 이론과 모형의 활용에 대한 전반적 내용을 다룬다.
22 알렉산더 테크닉 활용 창의융합 교수방법
Creative Convergence Teaching Method Using the Alexander Technique
알렉산더테크닉의 주요 특성을 익힌다. 기본 동작을 활용해 학습자 특성과 요구에 부응하는 창의융합 교수자료를 개발하고 교육하는 방법을 익힌다.
23 알렉산더테크닉 창의융합 교수방법 연구
Alexander Technique Creative Teaching Method Study
몸과 마음을 함께 다루는 소매틱스의 대표적인 메소드인 알렉산더테크닉을 대상별로 어떻게 소개하고, 경험하게 할지 해부학과 뇌과학에 기반한 설명과 최적의 움직임, 그리고 다양하고 창의적인 활동들을 통해 효과적인 티칭 기술을 교육한다.
24 AI시대의 지식재산 보호와 관리 지도방법
How to Guide Intellectual Property Protection and Management in the AI era
AI시대에는 지식재산의 보호와 관리가 더욱 중요한 만큼 자신의 지적자산을 보호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자질을 키운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