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교육대학원

메뉴

상담교육심리

강의담당교원 안내 (클릭)

 

★ 상담교육심리 소개 (PDF 자료) 바로가기

 

교육목표

상담교육심리 분야 전문 인력 양성 : 상담교육심리 전공은 인간의 심리를 연구하는 심리학을 배경으로 관련 이론을 제반 상담교육현장에서 실천적으로 응용하며, 심리적 문제에의 적극적인 개입을 위한 상담기법을 접목한다. 요컨대, 본 과정은 인간의 심리발달과 관련된 다양한 학문영역의 이론과 실천 방법을 융합하여 우리사회에 기여하는 상담교육심리 분야 전문가의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전문화된 상담교육심리의 교육과정 운영 : 본 교육과정을 이수할 시 자격증 (예: 상담심리사, 전문상담사, 청소년상담사 기타)과 연계하여 이를 취득할 수 있으며, 최근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는 다문화상담, 심리검사, 진로상담, 학교폭력 등의 위기상담, 학습부진아 상담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상담이론과 해외 상담사례연구 등 실제적인 상담역량을 성장시키기 위한 이론과 실천의 연계와 융합을 통해 차별화된 신규 교육과정을 개설·운영한다.

다양한 상담심리 전문 분야의 전문가 수요에 부응 : 상담교육심리의 영역은 유아교육기관 에서 초·중등학교 및 대학교, 기업, 각종 교육기관, 성인 및 노인에 이르기까지 개인 및 조직 구성원들의 문제 해결 및 역량 향상을 위해 전문적으로 상담을 담당하는 전문 인력 수요에 부응하도록 한다.

 

특기사항

현장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 청소년 및 성인의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관한 심리적 현상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의 해결을 위한 상담학 관련 이론 및 구체적인 현장 중심의 상담기법 관련 교과목 구성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University of California, Riverside)과의 학점 교류 : 미국 명문대학인 UC 리버사이드와의 학점 교류를 통해 상담교육심리에 관한 최신의 학문 동향 학습 (3학기 온라인 과목 수강 + 미국현장 Practicum 과정 이수 시, UCR Educational Theraphy Certificate 취득)

 

교과과정

EDEE 01 상담윤리
상담자가 상담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다양한 윤리적 이슈를 다루고 이에 대한 민감성을 증진시킨다.
EDEE 02 상담의 이론과 실제
상담에 관한 이론들을 이해하고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이를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다.
EDEE 03 상담연구방법론
상담·생활지도·심리치료 등과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연구방법론을 알고 적용한다.
EDEE 04 교육심리
교육과 학습자의 심리학적 이해를 위한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심리학적 방법을 학습한다.
EDEE 05 집단상담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의 차이를 이해하고, 집단상담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며, 실습을 통해 이에 관한 실제적 기법을 익힌다.
EDEE 06 가족상담
가족상담이 필요한 상황을 알고, 가족상담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며, 실습을 통해 이에 관한 실제적 기법을 익힌다.
EDEE 07 청소년상담
청소년기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행동을 이해하고, 청소년상담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며, 실습을 통해 이에 관한 실제적 기법을 익힌다.
EDEE 08 이상심리
개인의 심리적 특성과 이상행동을 이해하고 그 다양한 원인을 분석하여 심리치료 방안을 모색한다.
EDEE 09 진로상담
학생들의 적성과 요구를 기반으로 적합한 진로지도를 위한 이론과 방법을 연구한다.
EDEE 10 놀이치료의 이론과 실제
사회·정서적 적응문제로 성장발달과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과 청소년들을 놀이를 통해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EDEE 11 인성지도
인성지도를 위해 필요한 심리학적 이론을 탐구하고, 발달단계에 따른 적절한 지도방안에 대해 연구한다.
EDEE 12 인지행동치료
현재의 문제 해결 및 클라이언트에게 역기능의 사고와 행동을 수정할 수 있는 기술을 가르치는 방법에 대해 다룬다.
EDEE 13 심리검사의 이해
다양한 문제행동을 진단하고 상담하기 위한 기초로, 심리검사의 특성과 유형에 대해 학습하고 문제행동 별로 적용할 수 있는 심리검사를 실습을 통해 익힌다.
EDEE 14 청소년문제와 상담
청소년기에 발생할 수 있는 개인, 가정문제, 학교문제 및 사회문제에 대해 이해하고, 조력을 위해 적절한 상담기법에 대해 연구한다.
EDEE 15 다문화진로지도
다문화 사회를 이해하고, 다문화 가정 청소년의 진로지도를 위해 필요한 이론과 상담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EDEE 16 심리측정 및 평가
인지적, 정의적 영역에서의 심리특성을 파악하고, 발달과정에서 발생하는 심리적 문제를 진단하며, 상담 및 치료할 수 있는 다양한 심리측정방법과 평가방법에 관해 학습한다.
EDEE 17 학교상담의 이론과 실제
학교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학생 문제행동과 비행 등을 예방, 진단 및 치료하기 위해, 기초 학교상담의 이론을 알고, 실제 사례를 찾고 적용해본다.
EDEE 18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행동을 비롯하여 비행과 이상행동 등의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하고, 관련기관에서 실습을 수행한다.
EDEE 19 Principles of Educational Therapy (교육치료 원리)
윤리적 실천과 전문직의 책무성을 포함하는 교육치료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EDEE 20 Techniques of Educational Therapy I (교육치료기법I)
학습상황에서 어휘 및 내용지식의 획득은 물론 자기 모니터링의 기술 및 전략 개발, 일반적인 문제 해결 기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EDEE 21 Advanced Educational Assessment (교육측정 고급)
여타 모델들에서 다루는 측정의 가정, 목표, 기법들과는 다른 측정에 관한 교육치료모델에 대해 다룬다.
EDEE 22 현장실습 (Practicum)
교육 치료에 자주 사용되는 평가 도구 및 절차에 대해 다룬다.
EDEE 23 발달이론 (Practicum)
인간 발달에 관한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발달단계별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해결에 응용하는 방법에 대해 다룬다.
EDEE 24 학업상담 (Practicum)
학습자의 학업 관련 특성을 이해하고 개인의 특성을 반영하는 학업상담 방법에 대해 다룬다.
EDEE 25 연결학습상담 (Practicum)
학습을 위한 사고기법을 이해하여 각 교과 영역과 현장에 적절히 적용할 수 있는 역량에 대해 다룬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