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교육대학원

메뉴

유아교육

강의담당교원 안내 (클릭)

 

교육목표

유아교육의 이론과 현상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전문인으로서 학문적 소양을 심화하고, 질 높은 유아교육과 전인교육을 실천하는 창의적이고 유능한 연구자와 교육실천자를 육성한다. 이를 위하여 유아교육 전공분야의 제반 이론과 현상을 탐구하며, 이론과 실제를 연계 하여 탐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유아교육의 질을 고양할 수 있는 교육실천 능력을 기른다.

 

특기사항

교육대학원생들이 전문 영역에서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한 학기에 6~7개 교과목을 동시에 개설함으로써, 원생들의 관심과 요구에 따라 자유롭게 교과목을 선택할 수 있는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또한 교육현장에서의 경험을 폭넓게 체험할 수 있도록 유아교육현장연구 및 해외현장연구 과목을 개설하여 국내외의 유아교육기관 및 영재교육기관 등을 방문하고 세미나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교과과정

EDEC 01 유아교육론 (Found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 연구의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기초를 탐색하며, 유아 교육 전반에 걸친 원리, 방법, 내용에 관한 이론을 연구한다. 또한 유치원 교육과 관련된 제반 쟁점들을 논의한다.
EDEC 02 융합·창의 프로그램 개발전략 (Development Stratage of Confluence-Creativity Program)
융합적 창의인재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융합·창의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개발 전략을 습득한다. 또한 이를 기초로 융합·창의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현장 적용 방안을 탐구한다.
EDEC 03 유아 교수매체 개발론 (Development of Early Childhood Instructional Media)
효율적인 유아교육을 위한 교수매체 개발과정과 활용방안에 관해 논의한다.
EDEC 04 유아언어교육론 (Theories of language Arts for Young Children Education)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징을 알고 이에 적절한 언어지도 이론을 탐구하며, 효과적인 언어교육 방법을 논의한다.
EDEC 05 부모교육론 (Parent Education)
 부모와 교사, 가정과 학교의 관계에 중점을 두고 부모교육 이론을 탐구하여, 부모-아동 관계를 향상시키기 위한 부모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한다.
EDCS 06 유아 사회교육론 (Social Studies for Young Children)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관한 제반 이론 및 유아의 사회적 행동 특성을 검토하여 유아의 사회적 행동 이해와 바람직한 행동발달을 위한 사회 교육의 계획,자료 및 교수방법을 연구한다.
EDCS 07 유아 창의 수학교육 (Creative 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의 인지발달에 기초하여 수학적 개념 발달에 관한 이론을 탐구하며, 창의적인 수학활동의 계획 및 지도 전략을 연구한다.
EDCS 08 놀이이론 연구 (Study of Play for Young Children)
유아기 놀이의 발달단계, 기능, 특징, 종류 등을 탐색하고 교육활동으로서의 효율성을 연구한다.
EDCS 09 유아생활지도 및 상담 (Counseling for Young Children)
유아들의 행동을 효과적이고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문제행동의 진단 및 치료에 필요한 이론적 배경을 형성하며 실제 상담활동을 분석, 검토한다.
EDCS 10 유아정신건강 (Mental Health of Young Children)
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위하여 각 발달단계에 따른 정신건강상의 특성과 이상행동에 대해 살펴보고, 그 예방과 치료에 대한 다양한 방법을 검토한다.
EDCS 11 비교유아교육론 (Comparative Early Childhood Education)
비교교육의 관점에서 세계 주요 국가들의 유아교육 역사와 현황, 제도와 지원체계, 교육과정의 특징, 교사양성 및 평가활동 등을 비교 분석한다.
EDCS 12 유아교육과정 연구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교육과정의 새로운 이론과 실제의 철학적, 사회적, 심리적 경향성을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우리나라 유아교육과정에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한다. 특히 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아동중심의 교육과정 모형을 개발하며 이를 실제에 적용해보고 평가한 후 현장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EDCS 13 유아건강 교육(Health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일반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유아의 건강, 안전, 영양지도의 방법과 기술을 모색하고 실제 현장에서의 적용점 및 문제점을 분석 파악한다.
EDCS 14 창의성 계발과 교육(Creativity Development and Education)
창의성에 대한 심리학적 기초 이론을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의 창의적 사고와 창의적 인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과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문제를 논의한다.
EDCS 15 유아 인성교육 세미나(Seminar on Young Children’s Personality Education)
인성의 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고, 유아인성교육에 관한 연구동향을 파악한다. 그리고 유아기의 발달적 특성에 따라 적합한 인성교육을 할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을 탐구하고 개발하여 유아교육기관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관해 논의한다.
EDCS 16 유아컴퓨터 교육(Computer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를 위한 컴퓨터 교육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컴퓨터 교육을 계획, 실행 및 평가하는 경험을 한다. 또한 유아교육의 각 교과영역에서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더불어 미래사회의 교사에게 필요한 컴퓨터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는데도 중점을 둔다.
EDCS 17 해외 현장연구 1 (Field Stud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1)
해외의 유명 유아교육기관을 탐방하고, 각 기관의 교육과정 및 시설을 살펴보고 이를 우리나라 유아교육에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한다. 한편 외국 대학 및 유아교육시설에서 제공되는 유아교육관련 세미나에 참여하도록 한다.(단,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현장 탐방하도록 함)
EDCS 18 유아영재교육(Education for Young Gifted Children)
교과학습에 있어서 영재아의 실태를 알아보고, 그 특징과 교육 방안을 탐구한다. 또한 영재 교육에서의 문제점을 탐색하고 교육적 개선 방안을 논의하고 교육현장과 관련짓는다.
EDCS 19 아동문학 (Children Literature)
다양한 국내외 아동문학의 분석을 통하여 질 좋은 유아문학의 기준을 탐색해보고 여러 작가와 그들의 작품에 대해 비교 평가한다. 또한 유아교육현장에서 영유아의 발달과 특성에 맞게 아동문학을 전달할 수 있는 적절한 매체의 특성 및 교수방법을 습득한다.
EDCS 20 유아생태교육 (The Ecolog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교육의 새로운 접근인 생태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육과정 등을 포함한 기초이론에 관심을 갖고 현장 적용의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모색해본다.
EDCS 21 유아, 아동심리의 이해 (Introduction of Children Development)
유아기에서 아동기에 이르는 발달적 특징을 살펴보고, 발달심리학의 다양한 이론을 탐색하고 이해한다.
EDCS 22 영유아발달 세미나(Seminar in Infant & Child Development)
영유아기의 각 발달 영역별 특징을 탐색하고, 최근 국내외 연구 동향을 분석한다.
EDCS 23 유아교육연구 세미나(Semina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유아교육의 학문적 접근에 필요한 연구방법론의 원리와 실제를 탐색한다.
EDCS 24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세미나 (Planning &Administr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에 관한 이론을 기반으로 교육과정 운영, 교원관리, 시설 등 제반사항에 대해 연구한다.
EDCS 25 유아음악(국악)교육의 이론과 실제(Learning and Instruction of Music(Korean Traditional Music) for Young Children)
유아를 위한 음악(국악)교육의 이론, 음악(국악)교과내용 및 교수방법을 학습하고, 유아의 정서, 인성, 창의성 함양을 위한 유아음악(국악)지도방법을 고안하고 실제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실습을 통해 적용방법을 연습한다.
EDEC 26 유아교사교육 세미나(Seminar on Teacher Education)
교직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해 유아교사양성 교육과정과 현직교육에 관련된 교육정책내용 및 문제를 연구한다.
EDEC 27 유아 관찰 및 행동지도(Observation and Teaching Strategies of Young Children’s Behavior)
유아의 문제행동을 발견, 분석하고 이를 치료하기 위해 행동주의적 기법인 행동수정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이론적 기초를 형성하며, 이를 적용하기 위한 전략을 연구한다.
EDEC 28 유아 문제행동과 놀이치료(Problem Behavior of Young Children & Play Therapy)
놀이를 통한 심리치료인 놀이치료의 주요 이론을 탐구하며, 문제행동 치료와 가족놀이치료 등을 적용하여 유아와 가족들의 심리적인 건강을 위한 효율적인 방안을 연구한다.
EDEC 29 유아교사를 위한 리더십 코칭(Leadership Coaching for Young Children’s Teacher)
유아교사로서의 자기를 이끄는 셀프 리더십과 타인을 이끄는 영향력에 대한 리더십 요소를 탐색하고, 유아들의 잠재능력과 리더십을 깨우는 코칭의 원칙과 기법 그리고 과정을 체득한다.
EDEC 30 유아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Learning and Instruction of Young Children)
유아 교수방법 및 학습의 기본 원리와 현상을 탐구함으로써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다양한 교수방법 및 대안적 교수-학습 전략을 밝혀낼 수 있다. 또한 교수-학습 이론의 최근 연구 동향에 대해 토론하고,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에서 적용시의 문제점 등을 논의하며 그 해결방안을 탐색한다.
EDEC 31 인지학습과 문제해결(Cognitive Learning and Problem Solving)
학습행동을 촉진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서는 인간의 사고, 학습 및 문제해결 과정을 밝히고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인간의 사고에서 문제 해결에 이르기까지의 과정과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최근의 연구 동향에 관해 논의한다.
EDEC 32 창의성 교육 세미나 (Seminar on Creativity Education)
창의성의 본질과 유아기 창의성 발달의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창의성 교육을 위한 구체적인 접근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EDEC 33 영유아발달평가 및 통계(Assessment and Statistics for Young Children)
영유아 발달을 측정할 수 있는 다양한 양적, 질적 평가와 관련된 도구 및 심리검사에 관해 이해하고, 검사개발에 관해 알며,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측정결과의 통계처리 방법을 안다.
EDEC 34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Development of Gifted Education Program)
유아 및 아동영재를 이해하고, 영재교육을 위한 커리큘럼 모형과 개발에 대해 안다. 또한 실제 영재교육을 위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EDEC 35 유아교육 프로그램 세미나(Approaches to Contemporary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s)
최근의 이슈가 되는 레지오에밀리아. 프로젝트 접근법, 발도르프 프로그램 등 다양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탐색해본다.
EDEC 36 정의적 특성 연구(Issues in Emotional Education)
인간의 마음을 대표하는 정서, 동기 및 자아개념 등의 정의적 특성을 심층적으로 탐색하고 개념화한다. 인간의 정의적 영역의 특성을 개괄적으로 탐색하고 이를 기초로 유아기에 일어나는 정서적 문제들을 논하고 그 해결방안을 교육적 입장에서 모색한다.
EDEC 37 유아 창의환경 디자인 세미나(creative environment design seminar for young children)
창의성 증진에 물리적 환경의 영향력을 인식하고, 창의적 환경 디자인을 탐색한다. 또한 전통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유아 창의성 발달을 지원하는 교실 환경 디자인에 대해 탐구한다.
EDEC 38 유아 독서교육(Education for Fostering the Reading Ability of Young Children)
유아들의 독서 및 독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기초적인 언어능력과 읽기 전략 등을 계발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을 탐구한다. 독서지도, 구연동화 지도 등에 대한 전략개발을 위해 전문가로 구성된 팀티칭 방법을 활용한다.
EDEC 39 해외 현장연구 Ⅱ(Field Stud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Ⅱ)
해외 유아교육기관 탐방 및 외국 학회, 세미나 참석을 통해 유아교육 연구와 실제의 동향을 파악하고 우리 교육에서의 시사점을 찾는다.
EDEC 40 유아 복지 세미나(Seminar on Child Welfare and Policy)
아동복지와 관련된 세계적, 국가적, 사회적 환경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복지의 개념, 복지법 일반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영·유아를 위한 복지제도의 역할과 종류, 아동복지와 관련된 미래의 전망 등을 학습한다.
EDEC 41 스마트 환경에서의 유아 창의과학교육(Creative Sci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in Smart Environment)
스마트 환경 및 창의과학에 관해 탐구하고 이해하며, 교육테크놀로지의 발전에 따른 유아교육 환경변화에 관해 논의한다. 스마트환경의 발전에 따라 유아를 위한 창의과학교육은 어떠해야 할지 탐색하고, 매체활용 및 교육 프로그램에 관해 이해한다. 한편 유아창의과학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교수 설계역량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EDEC 42 유아문화예술교육(Arts and Cultur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문화예술교육은 기존의 음악, 미술 등 영역 중심의 분절된 예술교육에서 벗어나 문학, 미술, 음악, 동극, 신체표현, 사진 등과 같은 문화예술 영역 내 통합, 문화예술 영역을 중심으로 문화예술 영역 내 통합, 문화예술 영역 간 통합, 문화예술 영역과 다른 영역과의 통합으로 구성된 교수학습방법을 배우고 경험하는 과목임. 현대사회 및 국내 교육정책의 변화에 부응하는 창의적 주체로서의 유아교육을 실현한다는 측면에서 새롭게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분야임.
EDEC 43 유아진로 교육의 이해와 방법(Understanding and Method of Career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가 행복한 개인인 동시에 생산적인 사회인으로 성장 할 수 있는 기초를 형성하도록 돕고 인생의 설계를 현명하게 할 수 있도록 올바른 자아개념,가치관,태도,사회적 기술을 형성하며,  미래사회의 직업군을 알고  진로선택의 능력을 길러 주어 앞으로 직업과의 관련을 분명하게 해 주는 교육 활동을 지도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EDEC 44 지식재산의 이해와 조기 창의발명 인재교육(Understanding of Intellectual Property & Training Talented Youth through Creative Invention Education)
4차 산업혁명의 도래에 따라 실물중심 산업경제에서 지식정보 중심 경제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 따라서 이 교과목은 이와 같은 사회적 변화를 이해할 수 있으며 이에 대처 할 수 있는 인재교육역량의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즉, 인간의 지적 창작에 대한 가치와 사회적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특허, 저작권 등의 지식재산 전반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기반으로 지적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창의 발명 역량을 탐색해봄으로써 미래 창의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교육역량을 향상 시킨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