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개설 취지]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융합영재교육전공은 ‘국내 최초의 교육부 인가 융합영재교육전공’으로 2013년에 개설되었다. 교육전문가로서 한 사람의 타고난 잠재력을 진단하고 전문적 지원을 통해 좋은 성취를 이룰 수 있도록 조력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업이다. 특히 출산율 급감으로 학령인구가 감소하는 상황에서 교육 관계자들이 소중한 학습자의 맞춤형 교육 실행을 위해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가 필요하다.
영재교육 분야의 학문적 이론 및 교육전략은 개별 학습자의 잠재력을 전문적으로 진단하고 체계적으로 조력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행복하고 유능한 소질적성 파악, 재능발현을 독려할 진로진학 지도, 창의적 성취를 견인하는 ‘맞춤형 재능계발 전문가’ 양성을 위한 전공이다.
[교육목표]
[교육과정]
석사과정 4학기 동안 맞춤형 재능계발 전문가로서의 소양과 능력, 실무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세 개의 차원으로 교육과정을 설계 운영한다.
[전공의 차별성]
[지원자격]
[전망]
★ 현업 역량 강화 및 취업, 창업, 프리랜서 전문가로 활동
[특전]
– 입학축하장학금, 현직 교사 장학금, 성적 장학금 및 원우회 활동 장학금, 조교 장학금 혜택
– 역량 강화를 위한 실무 실습 워크숍, 해외 현장연구 지원, 학술대회 참가를 통한 학술 네트워크 강화
재능탐색 및 발굴을 위한 교육과정 | |
1 | 영재의 이해와 영재아 판별 |
Characteristics of Gifted Students and Identifi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 |
영재성의 개념, 특성 및 요구에 관한 지식을 토대로 잠재적으로 우수하고 창의적인 아동 발굴 및 판별에 필요한 다양한 검사 도구와 절차, 판별 방법, 교사관찰추천제 등에 대해 연구하고 실습한다. | |
2 | 재능탐색을 위한 심리검사의 활용 |
Use of Psychological Tests to Explore Talent | |
타고난 소질, 적성 등을 탐색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심리검사를 소개, 실습하고 활용한다. | |
3 | 창의적 진로탐색 및 직업선택 |
Creative Career Exploration and Job Selection | |
자신의 특성에 맞는 창의적인 진로를 탐색하고 직업을 선택하도록 주도적인 역량을 개발한다. | |
4 | 소마틱스 이론과 실제 |
Somatics Theory and practice | |
다양한 분야에서 접목되고 있는, 몸과 마음을 함께 다루는 소매틱스의 이론적 배경을 학습하고 실제로 몸을 통해 어떻게 감정과 정서가 조절되어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을지 그 방법을 제시한다. | |
5 | 알렉산더 테크닉 |
Alexander Technique | |
의식을 활용해 자신의 몸과 마음을 사용하는 기술인 알렉산더 테크닉에 대해 소개하고 신체적 움직임을 통해 뇌를 활성화하는 다양한 동작을 배우고 익혀 학습자의 안정과 집중된 참여를 이끄는 전략을 익힌다. | |
6 | 영재아 사회, 정서발달 |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of Gifted Students | |
영재의 사회, 정서발달과 관계된 이론 및 학문적 최신동향과 주요이론을 탐색하고 미술 치료적 접근을 통해 영재 및 영재가족 지원 전략을 배운다. | |
7 | 재능발굴을 위한 관찰 및 평가 방법 |
Observation and Evaluation Methods for Talent Discovery | |
학습자의 잠재적 소질, 적성을 발굴하기 위한 다양한 일상에서의 관찰자료 및 평가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실습한다. | |
창의적 진로진학 설계를 위한 교육과정 | |
8 | 영재상담 및 진로지도 |
Counseling Gifted Students | |
영재들은 그들의 높은 지적, 사회 정서적 욕구로 인하여 학교, 사회, 가정생활에 있어 일반 아동들에 비해 더 높은 미래에 대한 불안감 또는 미래의 준비에 대한 구체적인 욕구를 갖고 있다. 이러한 영재 및 부모 상담과 진로지도를 위한 여러 가지 기술, 방법, 구체적 사례들이 다루어진다. | |
9 | 창의성과 영재교육 |
Creativity and Gifted Education | |
미래사회에서의 창의성교육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또한 높은 성취를 이룬 인물에게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특성이 창의성임을 고려할 때 모든 교육에 창의성이 근간이 되는 것은 당연하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창의성의 정의, 영재성과 창의성과의 관계, 다양한 창의성 판별방법, 창의성 교육에 관해 탐구한다. | |
10 | 진로 의사결정 및 창의적 진로계획 |
Career Decision Making and Creative Career Planning | |
자신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올바른 진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소개하고 익힌다. | |
11 | 자기설계 학습 및 창의융합 진로지도 |
Self-Designed Learning and Creative Convergence Career Guidance | |
자신의 정서적, 인지적 특성을 파악하고 자신에 맞는 학습설계, 창의진로 체험을 설계하기 위한 전략과 방법, 사례를 소개한다. | |
12 | 첨단 진로심리검사 해석 및 컨설팅 |
Advanced Career Psychological Test Interpretation and Consulting | |
AI 기술 등을 활용한 다양한 진로심리검사를 소개하고 실습하며, 해석을 통한 실무 컨설팅 역량을 키운다. | |
13 | 직업 세계의 변화와 창의적 대응 |
Changes in the World of Work and Creative Responses | |
변화하는 사회의 요구를 고려해 창의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실전 사례 및 온라인 기반의 홍보, 소통, 관리 전략 등을 소개하고 실습한다. | |
재능발현 및 창의적 성취지원을 위한 교육과정 | |
14 | 영재/재능계발 교육기관 운영관리 |
Operation and Management of Gifted/Talent Development Educational Institutions | |
일반 교육기관과 비교해 학습자의 맞춤형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전문적인 교육과정 설계 및 운영관리 전략, 사례 등을 소개하고 실습한다. | |
15 | 창의진로지도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Development and Operation of Creative Career Guidance Program | |
학습자들이 창의적인 진로를 찾고 가꾸어갈 수 있도록 조력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 개발,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익힌다. | |
16 | 교육, 입시 컨설팅의 이해와 실제 |
Understanding and Practice of Education and Entrance Exam Consulting | |
학생부 관리, 입시 컨설팅을 위해 요구되는 주요 역량을 배우고 실습하며 지도 역량을 강화한다. | |
17 | 융합영재교육과 STEAM |
STEAM and Convergent Gifted Education | |
융합형 인재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융합형 영재(인재)의 정의, 판별, 교육과정에서 STEAM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한 내용이 실제에서의 사례와 함께 다양하게 다루어진다. | |
18 | 과학 수학 창의융합 |
Science Mathematics Creative Convergence | |
과학, 수학영역에서의 영재성, 과학기술기반 창의융합교육의 방법을 소개하고 실습 및 실무역량을 강화한다. | |
19 | 예술과 창의성 |
Art and Creativity | |
예술이 가진 창의적 속성을 이해하고 적용함으로써 미래에서 요구하는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예술교육을 디자인하는 교수자의 역량을 키운다. | |
20 | 예술융합 교수법 세미나 |
Seminar on Art Convergent Teaching Methods | |
세미나 형식을 통해 최근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예술융합교수법에 대해 리뷰하고 토의한다. 예술융합교수법의 이론과 실제, 그 가능성 등을 조사하고 다양한 예술융합교수법의 방향성과 실천적 능력을 함양한다. | |
21 | 창의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
Theories and Application in Creative Convergence Education | |
창의융합교육의 개념(정의), 필요성 및 창의융합교육 관련 이론과 모형의 활용에 대한 전반적 내용을 다룬다. | |
22 | 알렉산더 테크닉 활용 창의융합 교수방법 |
Creative Convergence Teaching Method Using the Alexander Technique | |
알렉산더테크닉의 주요 특성을 익힌다. 기본 동작을 활용해 학습자 특성과 요구에 부응하는 창의융합 교수자료를 개발하고 교육하는 방법을 익힌다. | |
23 | 알렉산더테크닉 창의융합 교수방법 연구 |
Alexander Technique Creative Teaching Method Study | |
몸과 마음을 함께 다루는 소매틱스의 대표적인 메소드인 알렉산더테크닉을 대상별로 어떻게 소개하고, 경험하게 할지 해부학과 뇌과학에 기반한 설명과 최적의 움직임, 그리고 다양하고 창의적인 활동들을 통해 효과적인 티칭 기술을 교육한다. | |
24 | AI시대의 지식재산 보호와 관리 지도방법 |
How to Guide Intellectual Property Protection and Management in the AI era | |
AI시대에는 지식재산의 보호와 관리가 더욱 중요한 만큼 자신의 지적자산을 보호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자질을 키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