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유아교육의 이론과 현상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전문인으로서 학문적 소양을 심화하고, 질 높은 유아교육과 전인교육을 실천하는 창의적이고 유능한 연구자와 교육실천자를 육성한다. 이를 위하여 유아교육 전공분야의 제반 이론과 현상을 탐구하며, 이론과 실제를 연계 하여 탐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유아교육의 질을 고양할 수 있는 교육실천 능력을 기른다.
특기사항
교육대학원생들이 전문 영역에서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한 학기에 6~7개 교과목을 동시에 개설함으로써, 원생들의 관심과 요구에 따라 자유롭게 교과목을 선택할 수 있는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또한 교육현장에서의 경험을 폭넓게 체험할 수 있도록 유아교육현장연구 및 해외현장연구 과목을 개설하여 국내외의 유아교육기관 및 영재교육기관 등을 방문하고 세미나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교과과정
EDEC | 01 | 유아교육론 (Found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 연구의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기초를 탐색하며, 유아 교육 전반에 걸친 원리, 방법, 내용에 관한 이론을 연구한다. 또한 유치원 교육과 관련된 제반 쟁점들을 논의한다. | ||
EDEC | 02 | 융합·창의 프로그램 개발전략 (Development Stratage of Confluence-Creativity Program) |
융합적 창의인재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융합·창의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개발 전략을 습득한다. 또한 이를 기초로 융합·창의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현장 적용 방안을 탐구한다. | ||
EDEC | 03 | 유아 교수매체 개발론 (Development of Early Childhood Instructional Media) |
효율적인 유아교육을 위한 교수매체 개발과정과 활용방안에 관해 논의한다. | ||
EDEC | 04 | 유아언어교육론 (Theories of language Arts for Young Children Education) |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징을 알고 이에 적절한 언어지도 이론을 탐구하며, 효과적인 언어교육 방법을 논의한다. | ||
EDEC | 05 | 부모교육론 (Parent Education) |
부모와 교사, 가정과 학교의 관계에 중점을 두고 부모교육 이론을 탐구하여, 부모-아동 관계를 향상시키기 위한 부모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한다. | ||
EDCS | 06 | 유아 사회교육론 (Social Studies for Young Children) |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관한 제반 이론 및 유아의 사회적 행동 특성을 검토하여 유아의 사회적 행동 이해와 바람직한 행동발달을 위한 사회 교육의 계획,자료 및 교수방법을 연구한다. | ||
EDCS | 07 | 유아 창의 수학교육 (Creative 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유아의 인지발달에 기초하여 수학적 개념 발달에 관한 이론을 탐구하며, 창의적인 수학활동의 계획 및 지도 전략을 연구한다. | ||
EDCS | 08 | 놀이이론 연구 (Study of Play for Young Children) |
유아기 놀이의 발달단계, 기능, 특징, 종류 등을 탐색하고 교육활동으로서의 효율성을 연구한다. | ||
EDCS | 09 | 유아생활지도 및 상담 (Counseling for Young Children) |
유아들의 행동을 효과적이고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문제행동의 진단 및 치료에 필요한 이론적 배경을 형성하며 실제 상담활동을 분석, 검토한다. | ||
EDCS | 10 | 유아정신건강 (Mental Health of Young Children) |
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위하여 각 발달단계에 따른 정신건강상의 특성과 이상행동에 대해 살펴보고, 그 예방과 치료에 대한 다양한 방법을 검토한다. | ||
EDCS | 11 | 비교유아교육론 (Comparative Early Childhood Education) |
비교교육의 관점에서 세계 주요 국가들의 유아교육 역사와 현황, 제도와 지원체계, 교육과정의 특징, 교사양성 및 평가활동 등을 비교 분석한다. | ||
EDCS | 12 | 유아교육과정 연구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
교육과정의 새로운 이론과 실제의 철학적, 사회적, 심리적 경향성을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우리나라 유아교육과정에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한다. 특히 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아동중심의 교육과정 모형을 개발하며 이를 실제에 적용해보고 평가한 후 현장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 ||
EDCS | 13 | 유아건강 교육(Health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일반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유아의 건강, 안전, 영양지도의 방법과 기술을 모색하고 실제 현장에서의 적용점 및 문제점을 분석 파악한다. | ||
EDCS | 14 | 창의성 계발과 교육(Creativity Development and Education) |
창의성에 대한 심리학적 기초 이론을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의 창의적 사고와 창의적 인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과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문제를 논의한다. | ||
EDCS | 15 | 유아 인성교육 세미나(Seminar on Young Children’s Personality Education) |
인성의 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고, 유아인성교육에 관한 연구동향을 파악한다. 그리고 유아기의 발달적 특성에 따라 적합한 인성교육을 할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을 탐구하고 개발하여 유아교육기관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관해 논의한다. | ||
EDCS | 16 | 유아컴퓨터 교육(Computer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유아를 위한 컴퓨터 교육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컴퓨터 교육을 계획, 실행 및 평가하는 경험을 한다. 또한 유아교육의 각 교과영역에서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더불어 미래사회의 교사에게 필요한 컴퓨터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는데도 중점을 둔다. | ||
EDCS | 17 | 해외 현장연구 1 (Field Stud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1) |
해외의 유명 유아교육기관을 탐방하고, 각 기관의 교육과정 및 시설을 살펴보고 이를 우리나라 유아교육에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한다. 한편 외국 대학 및 유아교육시설에서 제공되는 유아교육관련 세미나에 참여하도록 한다.(단,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현장 탐방하도록 함) | ||
EDCS | 18 | 유아영재교육(Education for Young Gifted Children) |
교과학습에 있어서 영재아의 실태를 알아보고, 그 특징과 교육 방안을 탐구한다. 또한 영재 교육에서의 문제점을 탐색하고 교육적 개선 방안을 논의하고 교육현장과 관련짓는다. | ||
EDCS | 19 | 아동문학 (Children Literature) |
다양한 국내외 아동문학의 분석을 통하여 질 좋은 유아문학의 기준을 탐색해보고 여러 작가와 그들의 작품에 대해 비교 평가한다. 또한 유아교육현장에서 영유아의 발달과 특성에 맞게 아동문학을 전달할 수 있는 적절한 매체의 특성 및 교수방법을 습득한다. | ||
EDCS | 20 | 유아생태교육 (The Ecolog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유아교육의 새로운 접근인 생태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육과정 등을 포함한 기초이론에 관심을 갖고 현장 적용의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모색해본다. | ||
EDCS | 21 | 유아, 아동심리의 이해 (Introduction of Children Development) |
유아기에서 아동기에 이르는 발달적 특징을 살펴보고, 발달심리학의 다양한 이론을 탐색하고 이해한다. | ||
EDCS | 22 | 영유아발달 세미나(Seminar in Infant & Child Development) |
영유아기의 각 발달 영역별 특징을 탐색하고, 최근 국내외 연구 동향을 분석한다. | ||
EDCS | 23 | 유아교육연구 세미나(Semina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유아교육의 학문적 접근에 필요한 연구방법론의 원리와 실제를 탐색한다. | ||
EDCS | 24 |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세미나 (Planning &Administr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 |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에 관한 이론을 기반으로 교육과정 운영, 교원관리, 시설 등 제반사항에 대해 연구한다. | ||
EDCS | 25 | 유아음악(국악)교육의 이론과 실제(Learning and Instruction of Music(Korean Traditional Music) for Young Children) |
유아를 위한 음악(국악)교육의 이론, 음악(국악)교과내용 및 교수방법을 학습하고, 유아의 정서, 인성, 창의성 함양을 위한 유아음악(국악)지도방법을 고안하고 실제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실습을 통해 적용방법을 연습한다. | ||
EDEC | 26 | 유아교사교육 세미나(Seminar on Teacher Education) |
교직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해 유아교사양성 교육과정과 현직교육에 관련된 교육정책내용 및 문제를 연구한다. | ||
EDEC | 27 | 유아 관찰 및 행동지도(Observation and Teaching Strategies of Young Children’s Behavior) |
유아의 문제행동을 발견, 분석하고 이를 치료하기 위해 행동주의적 기법인 행동수정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이론적 기초를 형성하며, 이를 적용하기 위한 전략을 연구한다. | ||
EDEC | 28 | 유아 문제행동과 놀이치료(Problem Behavior of Young Children & Play Therapy) |
놀이를 통한 심리치료인 놀이치료의 주요 이론을 탐구하며, 문제행동 치료와 가족놀이치료 등을 적용하여 유아와 가족들의 심리적인 건강을 위한 효율적인 방안을 연구한다. | ||
EDEC | 29 | 유아교사를 위한 리더십 코칭(Leadership Coaching for Young Children’s Teacher) |
유아교사로서의 자기를 이끄는 셀프 리더십과 타인을 이끄는 영향력에 대한 리더십 요소를 탐색하고, 유아들의 잠재능력과 리더십을 깨우는 코칭의 원칙과 기법 그리고 과정을 체득한다. | ||
EDEC | 30 | 유아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Learning and Instruction of Young Children) |
유아 교수방법 및 학습의 기본 원리와 현상을 탐구함으로써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다양한 교수방법 및 대안적 교수-학습 전략을 밝혀낼 수 있다. 또한 교수-학습 이론의 최근 연구 동향에 대해 토론하고,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에서 적용시의 문제점 등을 논의하며 그 해결방안을 탐색한다. | ||
EDEC | 31 | 인지학습과 문제해결(Cognitive Learning and Problem Solving) |
학습행동을 촉진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서는 인간의 사고, 학습 및 문제해결 과정을 밝히고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인간의 사고에서 문제 해결에 이르기까지의 과정과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최근의 연구 동향에 관해 논의한다. | ||
EDEC | 32 | 창의성 교육 세미나 (Seminar on Creativity Education) |
창의성의 본질과 유아기 창의성 발달의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창의성 교육을 위한 구체적인 접근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 ||
EDEC | 33 | 영유아발달평가 및 통계(Assessment and Statistics for Young Children) |
영유아 발달을 측정할 수 있는 다양한 양적, 질적 평가와 관련된 도구 및 심리검사에 관해 이해하고, 검사개발에 관해 알며,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측정결과의 통계처리 방법을 안다. | ||
EDEC | 34 |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Development of Gifted Education Program) |
유아 및 아동영재를 이해하고, 영재교육을 위한 커리큘럼 모형과 개발에 대해 안다. 또한 실제 영재교육을 위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 ||
EDEC | 35 | 유아교육 프로그램 세미나(Approaches to Contemporary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s) |
최근의 이슈가 되는 레지오에밀리아. 프로젝트 접근법, 발도르프 프로그램 등 다양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탐색해본다. | ||
EDEC | 36 | 정의적 특성 연구(Issues in Emotional Education) |
인간의 마음을 대표하는 정서, 동기 및 자아개념 등의 정의적 특성을 심층적으로 탐색하고 개념화한다. 인간의 정의적 영역의 특성을 개괄적으로 탐색하고 이를 기초로 유아기에 일어나는 정서적 문제들을 논하고 그 해결방안을 교육적 입장에서 모색한다. | ||
EDEC | 37 | 유아 창의환경 디자인 세미나(creative environment design seminar for young children) |
창의성 증진에 물리적 환경의 영향력을 인식하고, 창의적 환경 디자인을 탐색한다. 또한 전통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유아 창의성 발달을 지원하는 교실 환경 디자인에 대해 탐구한다. | ||
EDEC | 38 | 유아 독서교육(Education for Fostering the Reading Ability of Young Children) |
유아들의 독서 및 독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기초적인 언어능력과 읽기 전략 등을 계발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을 탐구한다. 독서지도, 구연동화 지도 등에 대한 전략개발을 위해 전문가로 구성된 팀티칭 방법을 활용한다. | ||
EDEC | 39 | 해외 현장연구 Ⅱ(Field Stud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Ⅱ) |
해외 유아교육기관 탐방 및 외국 학회, 세미나 참석을 통해 유아교육 연구와 실제의 동향을 파악하고 우리 교육에서의 시사점을 찾는다. | ||
EDEC | 40 | 유아 복지 세미나(Seminar on Child Welfare and Policy) |
아동복지와 관련된 세계적, 국가적, 사회적 환경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복지의 개념, 복지법 일반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영·유아를 위한 복지제도의 역할과 종류, 아동복지와 관련된 미래의 전망 등을 학습한다. | ||
EDEC | 41 | 스마트 환경에서의 유아 창의과학교육(Creative Sci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in Smart Environment) |
스마트 환경 및 창의과학에 관해 탐구하고 이해하며, 교육테크놀로지의 발전에 따른 유아교육 환경변화에 관해 논의한다. 스마트환경의 발전에 따라 유아를 위한 창의과학교육은 어떠해야 할지 탐색하고, 매체활용 및 교육 프로그램에 관해 이해한다. 한편 유아창의과학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교수 설계역량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 ||
EDEC | 42 | 유아문화예술교육(Arts and Cultur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유아문화예술교육은 기존의 음악, 미술 등 영역 중심의 분절된 예술교육에서 벗어나 문학, 미술, 음악, 동극, 신체표현, 사진 등과 같은 문화예술 영역 내 통합, 문화예술 영역을 중심으로 문화예술 영역 내 통합, 문화예술 영역 간 통합, 문화예술 영역과 다른 영역과의 통합으로 구성된 교수학습방법을 배우고 경험하는 과목임. 현대사회 및 국내 교육정책의 변화에 부응하는 창의적 주체로서의 유아교육을 실현한다는 측면에서 새롭게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분야임. | ||
EDEC | 43 | 유아진로 교육의 이해와 방법(Understanding and Method of Career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유아가 행복한 개인인 동시에 생산적인 사회인으로 성장 할 수 있는 기초를 형성하도록 돕고 인생의 설계를 현명하게 할 수 있도록 올바른 자아개념,가치관,태도,사회적 기술을 형성하며, 미래사회의 직업군을 알고 진로선택의 능력을 길러 주어 앞으로 직업과의 관련을 분명하게 해 주는 교육 활동을 지도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 ||
EDEC | 44 | 지식재산의 이해와 조기 창의발명 인재교육(Understanding of Intellectual Property & Training Talented Youth through Creative Invention Education) |
4차 산업혁명의 도래에 따라 실물중심 산업경제에서 지식정보 중심 경제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 따라서 이 교과목은 이와 같은 사회적 변화를 이해할 수 있으며 이에 대처 할 수 있는 인재교육역량의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즉, 인간의 지적 창작에 대한 가치와 사회적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특허, 저작권 등의 지식재산 전반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기반으로 지적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창의 발명 역량을 탐색해봄으로써 미래 창의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교육역량을 향상 시킨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