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상담교육심리 분야 전문 인력 양성 : 상담교육심리 전공은 인간의 심리를 연구하는 심리학을 배경으로 관련 이론을 제반 상담교육현장에서 실천적으로 응용하며, 심리적 문제에의 적극적인 개입을 위한 상담기법을 접목한다. 요컨대, 본 과정은 인간의 심리발달과 관련된 다양한 학문영역의 이론과 실천 방법을 융합하여 우리사회에 기여하는 상담교육심리 분야 전문가의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전문화된 상담교육심리의 교육과정 운영 : 본 교육과정을 이수할 시 자격증 (예: 상담심리사, 전문상담사, 청소년상담사 기타)과 연계하여 이를 취득할 수 있으며, 최근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는 다문화상담, 심리검사, 진로상담, 학교폭력 등의 위기상담, 학습부진아 상담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상담이론과 해외 상담사례연구 등 실제적인 상담역량을 성장시키기 위한 이론과 실천의 연계와 융합을 통해 차별화된 신규 교육과정을 개설·운영한다.
다양한 상담심리 전문 분야의 전문가 수요에 부응 : 상담교육심리의 영역은 유아교육기관 에서 초·중등학교 및 대학교, 기업, 각종 교육기관, 성인 및 노인에 이르기까지 개인 및 조직 구성원들의 문제 해결 및 역량 향상을 위해 전문적으로 상담을 담당하는 전문 인력 수요에 부응하도록 한다.
특기사항
현장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 청소년 및 성인의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관한 심리적 현상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의 해결을 위한 상담학 관련 이론 및 구체적인 현장 중심의 상담기법 관련 교과목 구성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University of California, Riverside)과의 학점 교류 : 미국 명문대학인 UC 리버사이드와의 학점 교류를 통해 상담교육심리에 관한 최신의 학문 동향 학습 (3학기 온라인 과목 수강 + 미국현장 Practicum 과정 이수 시, UCR Educational Theraphy Certificate 취득)
교과과정
EDEE | 01 | 상담윤리 |
상담자가 상담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다양한 윤리적 이슈를 다루고 이에 대한 민감성을 증진시킨다. | ||
EDEE | 02 | 상담의 이론과 실제 |
상담에 관한 이론들을 이해하고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이를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다. | ||
EDEE | 03 | 상담연구방법론 |
상담·생활지도·심리치료 등과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연구방법론을 알고 적용한다. | ||
EDEE | 04 | 교육심리 |
교육과 학습자의 심리학적 이해를 위한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심리학적 방법을 학습한다. | ||
EDEE | 05 | 집단상담 |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의 차이를 이해하고, 집단상담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며, 실습을 통해 이에 관한 실제적 기법을 익힌다. | ||
EDEE | 06 | 가족상담 |
가족상담이 필요한 상황을 알고, 가족상담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며, 실습을 통해 이에 관한 실제적 기법을 익힌다. | ||
EDEE | 07 | 청소년상담 |
청소년기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행동을 이해하고, 청소년상담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며, 실습을 통해 이에 관한 실제적 기법을 익힌다. | ||
EDEE | 08 | 이상심리 |
개인의 심리적 특성과 이상행동을 이해하고 그 다양한 원인을 분석하여 심리치료 방안을 모색한다. | ||
EDEE | 09 | 진로상담 |
학생들의 적성과 요구를 기반으로 적합한 진로지도를 위한 이론과 방법을 연구한다. | ||
EDEE | 10 | 놀이치료의 이론과 실제 |
사회·정서적 적응문제로 성장발달과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과 청소년들을 놀이를 통해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
EDEE | 11 | 인성지도 |
인성지도를 위해 필요한 심리학적 이론을 탐구하고, 발달단계에 따른 적절한 지도방안에 대해 연구한다. | ||
EDEE | 12 | 인지행동치료 |
현재의 문제 해결 및 클라이언트에게 역기능의 사고와 행동을 수정할 수 있는 기술을 가르치는 방법에 대해 다룬다. | ||
EDEE | 13 | 심리검사의 이해 |
다양한 문제행동을 진단하고 상담하기 위한 기초로, 심리검사의 특성과 유형에 대해 학습하고 문제행동 별로 적용할 수 있는 심리검사를 실습을 통해 익힌다. | ||
EDEE | 14 | 청소년문제와 상담 |
청소년기에 발생할 수 있는 개인, 가정문제, 학교문제 및 사회문제에 대해 이해하고, 조력을 위해 적절한 상담기법에 대해 연구한다. | ||
EDEE | 15 | 다문화진로지도 |
다문화 사회를 이해하고, 다문화 가정 청소년의 진로지도를 위해 필요한 이론과 상담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
EDEE | 16 | 심리측정 및 평가 |
인지적, 정의적 영역에서의 심리특성을 파악하고, 발달과정에서 발생하는 심리적 문제를 진단하며, 상담 및 치료할 수 있는 다양한 심리측정방법과 평가방법에 관해 학습한다. | ||
EDEE | 17 | 학교상담의 이론과 실제 |
학교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학생 문제행동과 비행 등을 예방, 진단 및 치료하기 위해, 기초 학교상담의 이론을 알고, 실제 사례를 찾고 적용해본다. | ||
EDEE | 18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행동을 비롯하여 비행과 이상행동 등의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하고, 관련기관에서 실습을 수행한다. | ||
EDEE | 19 | Principles of Educational Therapy (교육치료 원리) |
윤리적 실천과 전문직의 책무성을 포함하는 교육치료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 ||
EDEE | 20 | Techniques of Educational Therapy I (교육치료기법I) |
학습상황에서 어휘 및 내용지식의 획득은 물론 자기 모니터링의 기술 및 전략 개발, 일반적인 문제 해결 기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 ||
EDEE | 21 | Advanced Educational Assessment (교육측정 고급) |
여타 모델들에서 다루는 측정의 가정, 목표, 기법들과는 다른 측정에 관한 교육치료모델에 대해 다룬다. | ||
EDEE | 22 | 현장실습 (Practicum) |
교육 치료에 자주 사용되는 평가 도구 및 절차에 대해 다룬다. | ||
EDEE | 23 | 발달이론 (Practicum) |
인간 발달에 관한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발달단계별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해결에 응용하는 방법에 대해 다룬다. | ||
EDEE | 24 | 학업상담 (Practicum) |
학습자의 학업 관련 특성을 이해하고 개인의 특성을 반영하는 학업상담 방법에 대해 다룬다. | ||
EDEE | 25 | 연결학습상담 (Practicum) |
학습을 위한 사고기법을 이해하여 각 교과 영역과 현장에 적절히 적용할 수 있는 역량에 대해 다룬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