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교육대학원

메뉴

모집요강

원수접수는 내용을 모두 필독한 후 화면 하단의 “원서접수 버튼“을 클릭 하시기 바랍니다.(원서접수 기간내)

 

교육대학원은 2년(4학기)제 특수대학원으로 주 3일 수업(월~수) 중 1일 출석하며 18:00부터 수업이 진행 됩니다.(본인의 수강신청에 따라 출석일은 상이 할 수 있음) [단, 현재는 코로나-19 로 인하여 비대면 수업 진행 중]

 석사학위 취득은 졸업시험(종합시험) 합격 후 30학점 이수 또는 24학점 이수 후 논문제출을 선택하여 학위를 취득 할 수 있습니다. (공통필수 온라인과목  6학점 포함) 

본 대학원 “재교육과정“이므로 교원자격증은 취득 할 수 없습니다.

[박사과정은 본교 일반대학원(02-820-0255)으로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

 

 ▣ 전형 일정 [2021-후기(수시)는 7월 중 모집예정 입니다.]

구  분 

전형일정 

안  내 

원서접수 및 전형료 납부 

(우편 및 방문 접수 불가) 

2021.05.03(월)~ 05.14(금) 

 • 페이지 하단의 원서접수 버튼 클릭

    (인터넷 온라인 접수만 가능하며, 기간 내 24시간 접수가능) 

 • 인터넷 원서작성 → 원서출력 → 전형료(70,000원) 납부 

 • 전형료 온라인 납부 

   우리은행 2704-9306-118-411 예금주 : 숭실대학교 

   ① 인터넷뱅킹 또는 무통장입금으로 입금자명을 표기하여 납부 해야 함 

   ② 입금자 표기 : 본인이름 3글자+수험번호 끝 4자리(총 7자리로 기재)

        [예:김숭실0062] 

학력 및 자격관련 

서류제출 기간 

(원서접수일 현재 3개월 

이내 발급 된 원본) 

2021.05.14(금)까지 

제출 또는 도착 

(마감일자 등기우편 소인) 

 

기한내 미제출시 불합격처리 

 • 인터넷 온라인 접수완료 후 표지와 입학원서를 출력하여 서명 후  제출서류와 함께 동봉하여 등기우편(권장) 또는 방문제출 

  – 제출서류 접수기한 : 2021.05.14(금) 

    ※ 방문접수 : 평일 09:30 ~ 18:00 

    ※ 우편접수 : 05.14(금)까지는 도착하게 할 것 

 • 서류제출 확인은 지원자 페이지의“접수상태”에서 확인 

 • 등기우편:(우:06978)  서울시 동작구 상도로 369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교학팀 

 • 직접방문 : 웨스트민스터홀 4층 교육대학원 교학팀(433호) 

                        (토요일 및 공휴일은 접수받지 않음) 

전형(면접)일자 

2021.05.27(목) 19:00  

[18:30까지 입실완료] 

 • 고사장 : 본교 지정 고사실 (장소 및 세부사항은 추후에 본교 교육대학원 홈페이지 공지예정) 

 • 수험표, 필기도구,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지참 

 • 면접 전에 대기실에서 간단한 설문조사 및 개인 면접지 작성 

합격자 발표 

2021.06.04(금) 15:00  

예정 

 • 원서 접수 사이트[개별통보 하지 않으며, 합격자 안내사항 필독]  

 • 합격자는 합격통지서 및 등록금 고지서 직접출력(단, 지정기간) 

등록금 납부 

2021.07.06(화) 09:30  ~

08(목) 16:00

합격자 안내사항 필독  

 • 지정 된 기간 내 미등록시 별도 통보없이 불합격 처리 

 • 등록금 납입고지서를 본교 원서접수 사이트에서 직접 출력하여, 지정된 은행에 제출하고 등록 또는 지정계좌에 입금하고 등록 

  ※일정은 본교 사정에 따라 부득이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되는 사항은 본교 교육대학원 홈페이지(edu.ssu.ac.kr)공지 사항으로 안내하오니 수시로

       공지사항을 확인하기 바랍니다. 

 

<원서접수 절차>

  

 

▣ 모집전공 및 인원 

모집전공 입학정원 모집인원 수여학위명 수업연한
신입학 편입학 정원외
유아교육 110명 〇〇명 〇〇명 〇명 교육학석사 4학기제(2년)
평생교육·HRD
한국어교육
융합영재교육
커리어·학습코칭
상담교육심리
AI창의융합교육(신설)

※각 모집전공 안내는 전공명 을 클릭하거나 홈페이지(edu.ssu.ac.kr)의 교육과정(클릭) 참조 

 

▣ 지원 자격(출신대학 전공과 관계없이 지원 가능) 

구  분 

지원자격 

신입학 

① 국·내외 4년제 정규대학에서 학사학위 이상 취득자 또는 해당 입시연도 취득예정자 

② 법령에 의하여 위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 받은 자 

※본 대학원 재교육과정이므로 교원자격증 취득이 불가능 합니다. 

편입학 

(T.O.가 있는 경우에 한 함) 

2학기 

 • 국·내외 4년제 정규대학에서 동일(유사) 전공분야의 석사학위과정 1학기 이상 이수하고   6학점 이상 취득(예정) 사람 

3학기 

 • 국·내외 4년제 정규대학에서 동일(유사) 전공분야의 석사학위과정 2학기 이상 이수하고  12학점 이상 취득(예정) 사람 

※편입생의 경우 입학 후 해당 전공 주임교수가 전적교 이수과목을 확인 한 후 편입 인정학기 및 본교 인정학점이 지정 되므로 지원학기와 상이 할 수 있음 

 ※외국인은 TOPIK 4급이상 자격을 취득한 자(취득예정자 지원 불가) 

 

▣ 선발방법 

     서류심사 및 면접(전공에 대한 지식,지원동기,학업계획 및 의지 등을 확인) 

      (전공별 지원자 수가 미달 될 경우, 합격자를 선발하지 않을 수 있음) 

 

▣ 제출 서류(제출 된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 원서접수일 현재 3개월 이내 발급한 원본 제출) 

    1) 입학원서 및 표지(인터넷 원서접수 후 출력)

    2) 학사학위(예정)증명서(졸업증명서) 및 전체학년 성적증명서 각 1부 

       (대학에서 편입한 경우 전적교 재적 및 성적증명서 각 1부 포함) 

-학사 편입학 또는 학점은행 졸업(예정)한 모든 전전교(전문대 포함) 학사학위(예정)증명서(졸업증명서) 제출 

-편입생은 전적교 졸업,수료,제적,휴학 중 증명서 1부, 학사학위증명서(졸업증명서) 제출 

-졸업예정자는 직전학기까지의 성적증명서 제출 

-학사 편입학 또는 학점은행 졸업(예정)시 모든 전적교(전문대 포함) 성적증명서 제출 

-편입생은 전적교 성적증명서 포함(학부 포함) 

     3) 경력 & 재직증명서(현직교사 또는 재직자에 한 함 / 경력증명서는 선택 제출사항) 

    4) 외국인 및 외국학력자  최종학력 입증서류 : ㉠㉡㉢ 중 택일하여 원본 제출(단, 중국은 ㉢만 가능) 

         ㉠ 아포스티유(Apostille) 확인을 받은 학위(학력) 등 입증서류 

         ㉡ 출신학교가 속한 국가 주재 한국영사 또는 주한 공관 영사확인을 받은 학위 등 입증서류 

         ㉢ 중국의 경우 : 중국교육부 운영 학력·학위인증센터 발행 학위 등 인증보고서(중국내 학력·학위 취득자에 한 함 )

             ※ 해외 학위 취득자는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원본과 한글로 번역공증하여 제출 함. 

    5) 대학원 재학(졸업) : 대학원 재학(졸업)증명서 및 전체학년 성적증명서 각 1부(해당자에 한 함) 

    6) TOPIK 4급 취득 증명서(외국인 지원자에 한 함) 

 

  <제출서류 관련 확인사항> 

     ① 서류제출 전에 본인의 지원사항과 일치여부를  확인하고, 출력한 입학원서 및 수험표에 기재 된 수험번호가 정확히 기재되어 있는지 확인 바랍니다. 

     ② 인터넷 원서접수 완료 후 입학원서와 제출표지를 출력하여,  제출서류(원본)와 함께 교육대학원 교학팀으로 등기우편(권장) 또는 직접 방문제출 바랍니다. 

     ③ 제출서류 온라인 확인 :“지원자 페이지”로그인 후 “접수상태”에서 “제출완료”,“미비서류”가 있는 경우  “서류미비”표 표시(서류미비 시 문의) 

     ④ 서류제출 기간 내에 서류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불합격 처리(입금 된 전형료 환불불가) 

     ⑤ 등기우편 제출처 :(06780) 서울특별시 동작구 상도로 369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교학팀(웨스트민스터홀 433호)   문의 : 02-820-0288~9 

     ⑥ 제출 된 서류는 입학 후 진위 여부를 발급기관에 조회(의뢰)하여, 내용이 상이하거나 조회(회신)가 안되는 경우   입학을 취소 함. 

     ⑦ 졸업(학위수여)예정증명서를 제출한 경우 최종 합격 시 졸업(학위수여)증명서를 다시 제출해야 함 

 

• 전형료 환불[고등교육법 시행령 제42조의 3] 

  1. 입학전형에 응시한 사람이 착오로 과납한 경우: 과납한 금액  

  2. 대학의 귀책사유로 입학전형에 응시하지 못한 경우: 납부한 입학전형료 전액 

  3. 천재지변으로 인하여 입학전형에 응시하지 못한 경우: 납부한 입학전형료 전액 

  4. 질병 또는 사고 등으로 의료기관에 입원하거나 본인의 사망으로 입학전형에 응시하지 못한 경우 

     (해당 사항을 증명할 수 있는 경우만 해당한다): 납부한 입학전형료 전액 

 

▣ 기타 참고사항(FAQ) 

 – 등록금 : 5,030,000원(수업료) + 950,000원(입학금은 첫 학기에만 납부) 수업료는 다소 변동 될 수 있음(분할 또는 카드납부 불가)

 – 각종 장학제도(교원장학 등등) 실시[자세한 장학정보는 홈페이지의 학사정보→장학안내(클릭) 참조](사후 지급) 

 – 주 3일 수업중(월~수) 1일 출석 18:00 ~ 22:10(본인의 수강신청에 따라 출석일수 및 수업시간은 상이 할 수 있음) 

     1일 온라인 강의 실시(한국어교육, 평생교육 3학기, 자격증 취득의 경우 필요에 따라 주 2회 출석 수업) 

 – 학위취득 방법 : 졸업시험(종합시험) 합격 후 30학점 이수 또는 24학점 이수 후 논문제출 중 본인이 선택 가능 (공통필수 온라인과목  6학점 포함) 

                                   [단, 한국어교육전공은 학점 졸업시 사례보고서를 의무적으로 제출(책자 및 화일)] 

전공별 특성화 정책 : 각 전공별 특성화 추진계획에 따라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음.

융합영재교육전공은 영재 및  창의적 융합인재양성을 위해 국내 최초, 국내 유일하게 특화된 연구와 실무중심의 특성화 전공이며, 유아교육전공은 창의성·영재교육 특성화 전공, 한국어교육전공은 숭실대학교 국교육원에서 교육실습(수업 참관과 강의)을 하게되며, 졸업   후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하여 강사로서 경력을 쌓을 수 있음. 커리어·학습코칭전공의 경우 본교 규정에 따른 자격이수자에 한하여 “커리어·학습코치”자격증을 수여 할 수 있음. 

 – 평생교육·HRD전공은 필수5과목 이수시 평생교육사 2급 자격증 취득이 가능. 

 – 한국어교육전공은 졸업시 한국어교사2급 자격증 취득이 가능 

 – 해외교육현장연구 학점 이수제도를 운영 

 – 강의과목 보기(시간표) : 본교 교육대학원 홈페이지(edu.ssu.ac.kr)  → 화면우측의 개설강좌(시간표)(클릭) 조회에서 확인 가능

 

※ 기타 자세한 사항은 본 대학원 교학팀으로 문의 바랍니다. 

     – 홈페이지 : edu.ssu.ac.kr 

     – E-mail : edu@ssu.ac.kr 

     – TEL : 02-820-0288~9(입학상담시간 : 09:30 ~ 18:00) 

     – FAX : 02-820-0299 

     – 주소 : (06978) 서울특별시 동작구 상도로 369 숭실대학교 웨스트민스터홀 433호(교육대학원 교학팀) 

 

▣ 교내 건물배치도 [캠퍼스맵(클릭)]

 

▣ 교통편(지하철)  [교통안내(클릭)]

지하철 7호선 숭실대역 ❸번 출구(❸번 출구로 나오면 바로 학교 정문입니다) 

본교 주차장이 협소하고 주차료를 징수하므로 가급적 대중 교통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