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학습코칭 전공개설 취지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커리어·학습 코칭 전공은 국내 최초로 코칭, 심리학, 진로교육, 교수학습이론, 평생교육학, 경력개발 등의 다양한 학문영역에서의 이론적 토대를 바탕으로 심화된 전문지식과 실천능력을 함양하며 커리어 개발 및 학습능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커리어 및 학습 코칭 전문가 양성을 위해 국내 최초로 교육대학원에 개설된 국내 유일의 교육학 석사학위과정이다.
교육목표
1. 커리어 및 학습 코칭 분야의 심화된 지식과 실천 능력의 배양
2. 코칭의 학문적 토대 구축
3. 차별화된 전문 교육을 통해 커리어·학습 코칭 분야를 이끌어갈 코칭 리더 양성
4. 다양한 사회분야에서 개인 및 조직 구성원들의 문제해결 및 역량 향상을 위해
5. 전문적으로 코칭을 담당하는 전문인 양성
전공의 특징
다양한 학문분야가 접목된 융합과정 운영: 코칭, 심리, 교육공학, 직업진로교육, 경력개발, 평생교육학 등에서 다루고 있는 이론과 실천의 연계와융합을 통해 차별화된 신규 교육과정을 개설·운영 전문 분야 산업수요에 부응: 커리어·학습 코칭 영역은 초·중·고등학교 및 대학교, 기업, 각종 교육기관, 기타 진로 및 학습 관련 분야 등에서 개인 및 조직 구성원들의 문제 해결 및 역량 향상을 위해 전문적으로 코칭을 담당하는 전문 인력 수요에 부응
모집대상
기업교육담당자, 초·중·고등학교교사, 대학생 진로 및 학습 관련 업무 인력,취업 및 진로 관련 교육담당자 및 컨설턴트, 학습코칭 강사 및 컨설턴트 커리어·학습 코칭에 관심 있는 일반인
전망
직업상담 전문 인력, 기업 및 조직 경력관리 및 개발 관련 인력 대학생 진로 및 학습 관련 업무 인력, 초·중·고등학교 진로진학교육 인력 학습코칭 강사 및 전문인력, 헤드헌터 및 인력파견 전문 인력
특전
교육학 석사학위(커리어ㆍ학습코칭 전공) + 본교 규정에 따른 자격이수자에 한해 ‘커리어ㆍ학습코치자격증(교육대학원장 명의)수여,기타 현직 교사 장학금 이외에도 성적 장학금 및 원우회 활동 장학금, 조교 장학금 혜택, 역량 강화 및 코칭 강화 실습 프로그램, 부설 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활동가능. 전공동문회 및 학술대회 개최를 통한 네트워크 및 역량강화지원
교과과정
EDCG | 01 | 코칭심리학 (Coaching Psychology) |
코칭의 바탕이 되는 심리학의 이론과 심리학적 접근 방법을 학습한다. | ||
EDCG | 02 | 경력개발론 (Career Development) |
경력개발의 필요성과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주요 경력개발 이론에 대해 탐색하고 경력개발의 설계 및 관리, 경력개발 사례 등을 학습하여 개인 및 조직구성원의 전문능력을 체계적으로 계획, 관리, 개발하는 이론 및 실천적 전략을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
EDCG | 03 | 현대학습이론 (Modern Learning Theory) |
현대 학습이론의 철학적 배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주요 학습이론의 원리와 실천적 의미를 탐색한다. | ||
EDCG | 04 | 커리어 코칭 이론 및 실제 기본 (Theory and Practice of Career CoachingⅠ) |
커리어 코칭의 이론 및 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기본과정) | ||
EDCG | 05 | 커리어 코칭 이론 및 실제 심화 (Theory and Practice of Career CoachingⅡ) |
커리어 코칭의 이론 및 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심화과정) | ||
EDCG | 06 | 비즈니스코칭 이론 및 실습 (Theory and Practice of Business Coaching) |
비즈니스 환경에서 조직 구성원들의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비즈니스 코칭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코칭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
EDCG | 07 | 커리어 상담 (Career Counseling) |
개인의 커리어에 대해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심리학적 활동을 통하여 커리어 플래닝, 일과 관련 상담, 라이프스타일, 가정과 관련된 사항에 대한 전문지식 함양과 상담 실천 능력을 배양한다. | ||
EDCG | 08 | 생애발달과 과업 (Lifespan Development and Tasks) |
인간의 생애발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발달과정에 대한 특징과 발달과업에 대해 이해한다. | ||
EDCG | 09 | 심리검사 및 평가 (Psychological Test and Assessment) |
개인에 대한 과학적이고 명확한 이해를 통해 상담과 코칭의 기초 자료를 제공해줄 수 있는 다양한 심리검사에 대해 학습한다. | ||
EDCG | 10 | 직업 정보 탐색 및 분석 (Job Information Search and Analysis) |
직업에 대한 체계적인 분류와 분석을 통해 직업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탐색할 수 있는 능력과 기술을 학습한다. | ||
EDCG | 11 | 조직심리 (Industrial/Organizational Psychology) |
기업조직 및 공공조직 등 다양한 형태의 조직에서 인적자원개발 영역과 관련된 심리학적 개념과 원리들을 설명하고 현장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EDCG | 12 | 조직행동 및 리더십 (Organizational Behavior and Leadership) |
조직구성원들의 태도와 행동을 이해하고 조직환경적 요소들의 영향에 대한 이론과 원리를 살펴보며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태도에 대해 학습한다. | ||
EDCG | 13 | 학습 코칭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Learning Coaching) |
학습욕구의 진단, 학습목표 설정, 학습전략 선택, 학습결과에 대한 평가를 통해 학습을 최적화하기 위한 이론과 실제를 탐색한다. | ||
EDCG | 14 | 자기주도학습 (Self-Directed Learning) |
자기주도학습의 이론과 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자기주도학습의 전략에 대해 탐구한다. | ||
EDCG | 15 | 학습상담 (Learning Counseling) |
학습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에 있어서의 문제, 해결방안 등을 모색하여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학습전략, 학습방법, 학습활동 등을 소개하는 상담활동을 다룬다. | ||
EDCG | 16 | 부모교육론 (Parental Education) |
자녀를 둔 부모들의 자녀교육 전반에 대한 교육적 문제를 다루고, 가정 및 학교에서 부모로서의 역할 및 다양한 개입활동 등에 대해 학습한다. | ||
EDCG | 17 | 동기와 정서 (Motivation and Emotion) |
심리학에서 다루고 있는 동기와 정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자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전략을 개발할 수 있다. | ||
EDCG | 18 | 교수-학습이론 (Teaching-Learning Theory) |
교수와 학습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다양한 교수–학습의 원리와 전략을 탐색한다. | ||
EDCG | 19 | 학습 및 발달심리 (Learning and Developmental Psychology) |
인간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일어나는 변화와 양상에 대해 탐구하고 학습의 유형, 학습의 법칙, 학습원리 등으로 인간의 행동을 설명한다. | ||
EDCG | 20 | 교수설계론 (Instructional Design) |
다양한 교수–학습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로 교수–학습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
EDCG | 21 | 진로진학상담 (Career and Academic Counsling) |
자신과 환경의 탐색을 통해 일과 관련된 미래를 설계하고 자신의 흥미, 재능, 특성에 맞는 전공을 찾는 원리와 방법에 대한 상담을 다룬다. | ||
EDCG | 22 | 진로교육 프로그램개발론 (Program Development for Career Education) |
진로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각종 진로관련 교육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 영역에 대해 학습한다. | ||
EDCG | 23 | 직업교육론 (Vocational Education) |
직업교육에 관한 이론을 원론적인 면에서 종합적으로 이해하며 이를 바탕으로 실제 직업교육의 체제, 기획, 과정, 방법, 진로, 평가 등의 영역을 살펴본다. | ||
EDCG | 24 | 직업세계와 진로체험활동 (Vocation and Career Exploration Activities) |
직업에 관한 정보와 체험을 통해 진로설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원리와 실천적 방법을 탐구한다. | ||
EDCG | 25 | 학생상담 및 생활지도 (Student Counseling and Student Life Guide) |
학생들의 흥미, 재능, 관심, 성격 등을 고려하여 올바른 자아실현과 사회공헌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조력해주는 교육적 활동에 대해 학습한다. | ||
EDCG | 26 | 창의인성교육론 (Creativity and Character Education) |
유ㆍ청소년기의 심리적, 신체적, 사회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창의적 사고능력 배양과 올바른 인성과 도덕적 판단력 함양을 위한 내용을 학습한다. | ||
EDCG | 27 | 자기이해와 진로선택 (Awareness of Self and Career Decision) |
자신과 환경의 탐색을 통해 자신의 관심, 흥미, 재능, 성격, 외부 환경에 대해 올바르게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신중하고 합리적인 진로선택을 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 ||
EDCG | 28 | 코칭실습 (Coaching Practicum) |
실제 코칭 실습을 통해 코칭 전문인력으로서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학습하고 실제 적용해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