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교육대학원

메뉴

커리어·학습코칭

강의담당교원 안내 (클릭)

 

 

커리어•학습코칭 전공개설 취지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커리어·학습 코칭 전공은 국내 최초로 코칭, 심리학, 진로교육, 교수학습이론, 평생교육학, 경력개발 등의 다양한 학문영역에서의 이론적 토대를 바탕으로 심화된 전문지식과 실천능력을 함양하며 커리어 개발 및 학습능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커리어 및 학습 코칭 전문가 양성을 위해 국내 최초로 교육대학원에 개설된 국내 유일의 교육학 석사학위과정이다. 

 

교육목표

1. 커리어 및 학습 코칭 분야의 심화된 지식과 실천 능력의 배양

2. 코칭의 학문적 토대 구축

3. 차별화된 전문 교육을 통해 커리어·학습 코칭 분야를 이끌어갈 코칭 리더 양성

4. 다양한 사회분야에서 개인 및 조직 구성원들의 문제해결 및 역량 향상을 위해

5. 전문적으로 코칭을 담당하는 전문인 양성

 

전공의 특징 

다양한 학문분야가 접목된 융합과정 운영: 코칭, 심리, 교육공학, 직업진로교육, 경력개발, 평생교육학 등에서 다루고 있는 이론과 실천의 연계와융합을 통해 차별화된 신규 교육과정을 개설·운영 전문 분야 산업수요에 부응: 커리어·학습 코칭 영역은 초·중·고등학교 및 대학교, 기업, 각종 교육기관, 기타 진로 및 학습 관련 분야 등에서 개인 및 조직 구성원들의 문제 해결 및 역량 향상을 위해 전문적으로 코칭을 담당하는 전문 인력 수요에 부응

 

모집대상 

기업교육담당자,  ··고등학교교사,  대학생 진로 및 학습 관련 업무 인력,취업 및 진로 관련 교육담당자 및 컨설턴트,   학습코칭 강사 및 컨설턴트 커리어·학습 코칭에 관심 있는 일반인

 

전망

직업상담 전문 인력, 기업 및 조직 경력관리 및 개발 관련 인력 대학생 진로 및 학습 관련 업무 인력, 초·중·고등학교 진로진학교육 인력 학습코칭 강사 및 전문인력, 헤드헌터 및 인력파견 전문 인력

 

특전

교육학 석사학위(커리어ㆍ학습코칭 전공) + 본교 규정에 따른 자격이수자에 한해 커리어ㆍ학습코치자격증(교육대학원장 명의)수여,기타 현직 교사 장학금 이외에도 성적 장학금 및 원우회 활동 장학금, 조교 장학금 혜택, 역량 강화 및 코칭 강화 실습 프로그램, 부설 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활동가능. 전공동문회 및 학술대회 개최를 통한 네트워크 및 역량강화지원

 

교과과정

EDCG 01 코칭심리학 (Coaching Psychology)
코칭의 바탕이 되는 심리학의 이론과 심리학적 접근 방법을 학습한다.
EDCG 02 경력개발론 (Career Development)
경력개발의 필요성과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주요 경력개발 이론에 대해 탐색하고 경력개발의 설계 및 관리경력개발 사례 등을 학습하여 개인 및 조직구성원의 전문능력을 체계적으로 계획관리개발하는 이론 및 실천적 전략을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DCG 03 현대학습이론 (Modern Learning Theory)
현대 학습이론의 철학적 배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주요 학습이론의 원리와 실천적 의미를 탐색한다.
EDCG 04 커리어 코칭 이론 및 실제 기본 (Theory and Practice of Career CoachingⅠ)
커리어 코칭의 이론 및 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기본과정)
EDCG 05 커리어 코칭 이론 및 실제 심화 (Theory and Practice of Career CoachingⅡ)
커리어 코칭의 이론 및 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심화과정)
EDCG 06 비즈니스코칭 이론 및 실습 (Theory and Practice of Business Coaching)
비즈니스 환경에서 조직 구성원들의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비즈니스 코칭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코칭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EDCG 07 커리어 상담 (Career Counseling)
개인의 커리어에 대해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심리학적 활동을 통하여 커리어 플래닝일과 관련 상담라이프스타일가정과 관련된 사항에 대한 전문지식 함양과 상담 실천 능력을 배양한다.
EDCG 08 생애발달과 과업 (Lifespan Development and Tasks)
인간의 생애발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발달과정에 대한 특징과 발달과업에 대해 이해한다.
EDCG 09 심리검사 및 평가 (Psychological Test and Assessment)
개인에 대한 과학적이고 명확한 이해를 통해 상담과 코칭의 기초 자료를 제공해줄 수 있는 다양한 심리검사에 대해 학습한다.
EDCG 10 직업 정보 탐색 및 분석 (Job Information Search and Analysis)
직업에 대한 체계적인 분류와 분석을 통해 직업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탐색할 수 있는 능력과 기술을 학습한다.
EDCG 11 조직심리 (Industrial/Organizational Psychology)
기업조직 및 공공조직 등 다양한 형태의 조직에서 인적자원개발 영역과 관련된 심리학적 개념과 원리들을 설명하고 현장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DCG 12 조직행동 및 리더십 (Organizational Behavior and Leadership)
조직구성원들의 태도와 행동을 이해하고 조직환경적 요소들의 영향에 대한 이론과 원리를 살펴보며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태도에 대해 학습한다.
EDCG 13 학습 코칭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Learning Coaching)
학습욕구의 진단학습목표 설정학습전략 선택학습결과에 대한 평가를 통해 학습을 최적화하기 위한 이론과 실제를 탐색한다.
EDCG 14 자기주도학습 (Self-Directed Learning)
자기주도학습의 이론과 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자기주도학습의 전략에 대해 탐구한다.
EDCG 15 학습상담 (Learning Counseling)
학습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에 있어서의 문제해결방안 등을 모색하여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학습전략학습방법학습활동 등을 소개하는 상담활동을 다룬다.
EDCG 16 부모교육론 (Parental Education)
자녀를 둔 부모들의 자녀교육 전반에 대한 교육적 문제를 다루고가정 및 학교에서 부모로서의 역할 및 다양한 개입활동 등에 대해 학습한다.
EDCG 17 동기와 정서 (Motivation and Emotion)
    심리학에서 다루고 있는 동기와 정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자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전략을 개발할 수 있다.
EDCG 18 교수-학습이론 (Teaching-Learning Theory)
교수와 학습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다양한 교수학습의 원리와 전략을 탐색한다.
EDCG 19 학습 및 발달심리 (Learning and Developmental Psychology)
인간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일어나는 변화와 양상에 대해 탐구하고 학습의 유형학습의 법칙학습원리 등으로 인간의 행동을 설명한다.
EDCG 20 교수설계론 (Instructional Design)
다양한 교수학습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로 교수학습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EDCG 21 진로진학상담 (Career and Academic Counsling)
자신과 환경의 탐색을 통해 일과 관련된 미래를 설계하고 자신의 흥미재능특성에 맞는 전공을 찾는 원리와 방법에 대한 상담을 다룬다.
EDCG 22 진로교육 프로그램개발론 (Program Development for Career Education)
진로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각종 진로관련 교육프로그램을 위한 분석설계개발실행평가 영역에 대해 학습한다.
EDCG 23 직업교육론 (Vocational Education)
직업교육에 관한 이론을 원론적인 면에서 종합적으로 이해하며 이를 바탕으로 실제 직업교육의 체제기획과정방법진로평가 등의 영역을 살펴본다.
EDCG 24 직업세계와 진로체험활동 (Vocation and Career Exploration Activities)
직업에 관한 정보와 체험을 통해 진로설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원리와 실천적 방법을 탐구한다.
EDCG 25 학생상담 및 생활지도 (Student Counseling and Student Life Guide)
학생들의 흥미재능관심성격 등을 고려하여 올바른 자아실현과 사회공헌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조력해주는 교육적 활동에 대해 학습한다.
EDCG 26 창의인성교육론 (Creativity and Character Education)
유ㆍ청소년기의 심리적신체적사회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창의적 사고능력 배양과 올바른 인성과 도덕적 판단력 함양을 위한 내용을 학습한다.
EDCG 27 자기이해와 진로선택 (Awareness of Self and Career Decision)
자신과 환경의 탐색을 통해 자신의 관심흥미재능성격외부 환경에 대해 올바르게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신중하고 합리적인 진로선택을 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EDCG 28 코칭실습 (Coaching Practicum)
실제 코칭 실습을 통해 코칭 전문인력으로서 필요한 지식기술태도를 학습하고 실제 적용해본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