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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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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

한국어교육전공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교수하는 교육법에 대한 연구과정으로서, 외국인 및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사 및 한국어 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 한국어의 언어학적·문법적 특성을 연구하여 이를 효과적으로 한국어의 교육에 적용하고, 아울러 한국 문화 전반을 교육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특기사항 

  • 국제적으로 한국의 역할이 증대되면서 한국어에 대한 학습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해외 현지에서는 물론 국내에서도 한국어 교사의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본 과정을 이수함으로써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부여하는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고, 이를 토대로 세계 각지의 한국어교사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 마지막 학기는 국내외의 한국어 교육기관에서 교생실습을 함으로써 현장 적응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 특히 4년제 어문학 계열 학사학위 소지자는 해당 전공 언어에 따른 특화된 한국어 교육에 대해 연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교과과정

한국어학 한국어학개론, 한국어음운론, 한국어문법론, 한국어어휘론, 한국어의미론, 한국어화용론, 한국어사, 한국어어문규범 등
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 응용언어학, 언어학개론, 비교언어학, 사회언어학, 심리언어학, 외국어습득론 등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한국어교육개론, 한국어교육과정론, 한국어평가론, 언어교수이론, 한국어표현교육법(말하기, 쓰기), 한국어발음교육론, 한국어문법교육론, 한국어어휘교육론, 한국어교재론, 한국문화교육론, 한국어한자교육론, 한국어교육정책론, 한국어번역론 등
한국문화 한국민속학, 한국의 전통문화, 전통문화현장실습, 한국문학의 이해
한국어 교육실습 현장 강의 실습

 

교과과정

EDKF 01 한국어학개론(Introduction to Korean Language)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등에 걸친 언어학의 기초적 내용을 토대로 한국어의 문법적 특성 전반에 대해 개괄적으로 강의한다.
EDKF 02 언어학 개론(Introduction to General Linguistics)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언어유형론 등, 일반언어학의 이론적 기초와 역사에 대해서 강의한다.
EDKF 03 한국어 음운론(Studies of Korean Phonology)
음성학을 포함하여 음운론적인 기초 이론을 연구하고 이를 토대로 한 한국어의 음운체계와 그 역사적 변화의 과정까지를 연구한다.
EDKF 04 한국어 문법론(Study of Korean Grammar)
형태론적 단위인 형태소에서부터 문장의 구성에 이르기까지 한국어의 문법요소들의 운용 특성에 대해서 연구한다.
EDKF 05 한국어 어휘론(Study of Korean Word)
한국어 단어의 조어 방식과 비교언어학적 유입관계, 그리고 의미 특성과 그 쓰임새에 대해서 연구한다.
EDKF 06 한국어 의미론(Study of Korean Semantics)
 일반언어학의 차원에서, 언어의 의미구성의 원리를 학습하고, 어휘와 문장, 그리고 화용론적 측면에 이르기까지 한국어의 의미특성에 대해서 연구한다.
EDKF 07 비교언어학(Seminar of Comparative Linguistics)
언어의 유형, 인접 언어와의 관계에 대한 기초연구를 시행하며, 특히 한국어 학습자의 언어와의 비교 연구에 대해서 그 방법론을 교수한다.
EDKF 08 심리언어학(Seminar of Psychological Linguistics)
일반 인지적 과정과 언어의 상관성, 언어과정의 심리적 내용들에 대해서 연구한다.
EDKF 09 한국어교육개론(Introduction to Method of Teaching Korean Language)
일반 외국어 교수법 전반에 대해서 학습하고, 한국어의 특성에 따른 교육학적 방법론에 대해서 연구한다.
EDKF 10 한국어 교육평가론(Seminar on Evaluation of Teaching Korean Language)
한국어 학습자가 한국어 교육을 시행 받음으로 해서 발생한 효과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지표를 마련하는 방안과 이를 다시 활용하여 한국어 교수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EDKF 11 한국어 발음교육론(Seminar on Teaching of Korean Pronunciation)
한국어의 조음음성학적 특성을 이해하고, 학습자의 해당 모국어와의 비교를 통해서, 한국어 발음 학습의 효과적임 방법을 탐구하고 이를 교수하기 위한 방법론을 연구한다.
EDKF 12 한국어 문법교육론(Seminar on Teaching of Korean Grammar)
형태-통사론에 걸친 한국어의 문법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하여 학습자가 한국어 문법요소의 특성을 효과적으로 학습하고 이를 한국어 구사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연구한다.
EDKF 13 한국어 표현 교육법(Seminar on Teaching method of Korean Expression)
한국어 표현법, 관용적 구성, 화용상의 특성을 객관적으로 접근하여 파악하고, 이를 외국인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교수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EDKF 14 한국어 어휘교육론(Seminar on Teaching of Korean Vocabulary)
학습자의 단계별 교수 어휘를 설정하는 방안과 학습자에게 어휘론적인 내용을 쉽게 습득하게 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EDKF 15 한국어 교재연구(Study on Teaching Materials of Korean Language)
각종 한국어 학습 교재로 나온 서적을 대상으로 그 장단점을 고찰하고, 나아가 보다 효과적인 교재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시행한다.
EDKL 16 한국어 번역론(Seminar on Translation of Korean Literature)
문자적으로 기록된 한국어를 외국어로 번역하거나, 외국어를 한국어로 번역하는 데에 따르는 기술적인 내용을 연구한다.
EDKF 17 한국문학개론(Introduction to Korean Literature)
고대문학에서 현대문학에 이르기 까지 한국의 문학예술에 대해 이를 개괄적으로 강의한다.
EDKF 18 한국 민속학(Study on Korean Folklore)
한국의 민중에게 이어져오는 전통적인 외형적, 의식적 문화 내용에 대해서 강의한다.
EDKF 19 한국어 현장강의 실습(Practice Teaching Korean Language)
일정한 교과목을 이수한 후 4학기에 시행하여 실제 한국어 교사로서의 현장 능력을 배양한다.
EDKF 20 한국어 교육 정책론(Studie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Policy)
한국어 교육을 위한 국가적인 정책 사안을 고찰하고, 한국어의 국제적 보급을 위한 방법을 모색한다.
EDKF 21 한국어 교육 읽기와 쓰기 교육법(Methology for Teaching Korean Reading and Writing)
한국어로 된 문자 생활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 방법론을 연구하는 과목으로서, 독해 능력을 증진하고 이와 연계하여 작문 능력을 강화시키는 방법을 모색한다.
EDKF 22 해외 현장연구 (Field Study in Education)
해외 교육기관 탐방 및 외국 학회, 세미나 참석을 통해 교육 연구와 실제의 동향을 파악하고 우리 교육에의 시사점을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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