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교육대학원

메뉴

융합영재교육

강의담당교원 안내 (클릭)

 

교육목표

융합창의(인문사회. 수학, 과학, 발명, IT계열), 융합예술교육(예술계열) 전문가에게 필요한 이론 및 실무교육과 학습자의 숨겨진 재능을 찾고, 계발하기 위한 영재교육 이론 및 교수역량을 개발하는데 목표를 둔다. 재학 시 융합창의, 융합예술교육 세부 특랙을 선택 이수하며, 국내외 대표 전문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실무역량을 키우고 졸업 시, 학위와 더불어 ‘창의융합교육사’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특기사항 

주 5일제 수업, 주 40시간 근무제, 노령화 사회의 도래 등으로 인해 교육자에게는 변화하는 사회 속 다양한 유형의 학습자들(유아, 아동, 청소년, 직장인, 군인, 재소자, 가족, 노인, 지역주민, 다문화, 새터민 등)의 특성과 요구에 부합하는 효과적이고 창의적인 수업을 설계하고 운영하는 능력과 스킬이 매우 절실해졌다. 따라서 기존의 교과지식 및 기능, 교육 장소나 대상 연령에 구애받지 않고, 학습자의 성장을 독려할 창의융합형 수업을 기획 및 진행하고 그 결과를 분석이 매우 중요해졌다.
융합영재교육전공은 미래의 융합창의, 융합예술교육 전문가 양성의 일환으로 쉽고, 재미있게 학습자의 상상력과 창의성을 자극하고 인성과 재능, 예술성과 전문성을 키워가기 위한 미래형 교수방법과 실무역량을 함양하는 전공이다.

 

교과과정

<교과목 개설 안내>
1. 학기별 전공 교과목은 해당학기 수요자 특성을 고려해 탄력적으로 개설하며, 전공생들을
대상으로 매 학기 효과적인 학습설계 전략에 대한 전공 오리엔테이션 및 컨설팅이 이루어짐.
2. 수강신청 시 융합창의, 융합예술교육 세부 트랙으로 교과목을 선택 이수하게 됨.
3. 세부 트랙 중 ‘융합창의교육’전공(인문사회, 수학, 과학, 발명, IT계열)은 아래에 게시된 교과
목을 중심으로 선택 이수하게 되며, ‘융합예술교육’전공(예술계열)은 아래의 교과목 중 소수의
핵심교과목을 공통 이수하되, 수요조사에 기반 해 채택 새러하게 되는 문화예술교육관련 핵심
과목 및 분야별 예술 교수역량 교과목을 선택 이수하게 됨.

 

EDCG 01 창의융합교육 이론과 실제(Theories and Application in Creative Convergence Education)
창의융합교육의 개념(정의), 필요성 및 창의융합교육 관련 이론과 모형의 활용에 대한 전반적 내용을 다룬다.
EDCG 02 창의융합교육과정 및 프로그램(Curriculum & Program for Creative Convergence Education)
창의융합교육은 어떤 과정, 어떤 방법을 통해 실현할 수 있을까? 본 과목에서는 창의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을 탐구하고 다양한 유형의 수업자료를 설계하고 개발하기 위한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EDCG 03 창의융합교육 세미나(Seminar on Creative Convergence Education)
국내외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창의융합교육 관련 이슈가 되는 문제와 연구결과물 소개. 창의융합교육관련 다양한 가능성을 조사하고 미래사회에 부응하는 새로운 교육 방향 모색한다.
EDCG 04 창의융합 교수방법 및 교수매체(Teaching Methods and Teaching Materials in Creative Convergence education)
최근 과학기술의 발전은 교육현장에서의 새롭고 놀라운 교수방법의 혁신을 일으켰다. 이에 기존의 다양한 교수방법 및 교수매체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4차산업혁명 시대의 다양한 첨단 기자제(스마트폰, 각종 앱, VR, AR, NFC 등) 까지도 확장 활용해 창의융합교육을 쉽고도 유용하게 혁신적으로 시행하는 교수방법 및 교수매체에 관해 배우고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실습하는 활동으로 구성된다.
EDCG 05 영재교육론 (Theories and Issues in Gifted Education)
영재교육학의 입문과정으로 어떤 사람을 영재라고 하는지, 영재의 개념과 영재교육에 관한 일반적인 정의, 이론적· 역사적 배경을 논의한다. 영재교육은 왜 필요한지 그 필요성과 구체적 영재교육의 실현을 위한 영재교육과정 이론 및 모형에 대해서 배운다.
EDCG 06 창의성과 영재교육(Creativity and Gifted Education)
미래사회에서의 창의성교육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또한 높은 성취를 이룬 인물에게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특성이 창의성임을 고려할 때 모든 교육에 창의성이 근간이 되는 것은 당연하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창의성의 정의, 영재성과 창의성과의 관계, 다양한 창의성 판별방법, 창의성 교육에 관해 탐구한다.
EDCG 07 영재의 이해와 영재아 판별(Characteristics of Gifted Students and Identifi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영재들의 본질, 특성 및 욕구에 관한 지식을 주로 다룬다. 잠재적으로 우수하고 창의적인 아동을 판별하기 위한 다양한 검사 도구의 분석 및 연구로서 영재판별을 위한 다양한 평가 방법 및 절차 등을 토의, 연구한다.
EDCG 08 영재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개발(Curriculum &Program for Gifted Education)
영재교육에서의 다양한 교육과정 모형들이 심도 있게 다루어진다. 속진 및 심화 교수법, 사사제, 외국의 여러 영재교육과정 모형과 실시방법 등을 구체적인 예와 함께 학습한다. 영재교육 모형과 교과목 간의 연계성 및 적용가능성, 평가 등이 다루어진다.
EDCG 09 영재상담 및 진로지도(Counseling Gifted Students)
영재들은 그들의 높은 지적, 사회 정서적 욕구로 인하여 학교, 사회, 가정생활에 있어 일반 아동들에 비해 더 높은 미래에 대한 불안감 또는 미래의 준비에 대한 구체적인 욕구를 갖고 있다. 이러한 영재 및 부모 상담과 진로지도를 위한 여러 가지 기술, 방법, 구체적 사례들이 다루어진다.
EDCG 10 영재교육기관 및 프로그램 운영관리(Management of gifted education institutions and programs)
영재교육기관은 어떤 유형이 있으며, 구체적인 운영방법을 소개한다. 또한 일반교육기관과 다른 영재교육기관으로서 학습자들의 영재성을 잘 발현하도록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하고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다룬다.
EDCG 11 영재아 사회, 정서발달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of Gifted Students)
영재아의 사회, 정서발달과 관련한 이론 및 학문적 최신동향과 주요이론, 모형, 방법론에 관한 최근의 쟁점과 연구 과제를 분석하고 탐색적으로 고찰한다.
EDCG 12 예술영재 및 예술융합교육(Talented & Integrated Education in Arts)
전통적인 예술교육이 해당 전공분야의 실기와 기능교육에 주력하는 것에 비해 예술영재 및 예술융합교육에서는 4차산업혁명시대에 다양한 예술분야의 협업 및 새로운 예술창작의 발현을 촉진하기 위한 교육전문성을 함양하기 위해 예술분야의 우수한 잠재력을 타고난 영재 및 예술을 융합한 창의적 교육의 방법과 사례 등을 배우고 연구하는 과목이다.
EDCG 13 예술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of Art Convergence Education)
예술융합교육은 무엇인가? 왜 필요할까? 어떻게 교육해야하는지 이론과 함께 실질적인 사례를 배우고 다양한 실무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과 가능성을 탐색한다.
EDCG 14 예술과 창의성(Gifted Education in Information Technology)
예술, 문화의 개념, 예술교육은 왜 필요한가? 창의성은 무엇인가? 예술과 창의성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예술로 어떻게 창의성을 키울 수 있을까? 최근 학교나 기타 시설에서 증가하고 있는 다양한 유형의 문화예술교육 및 창의예술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예술로 창의성을 계발하는 다양한 전략과 방법을 배우고 연구한다.
EDCG 15 예술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Development of Art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예술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전문가를 멘토로 하여 예술융합프로그램의 개발 시 고려사항 및 다양한 현장분석 및 요구를 기반으로 예술융합교육의 실현에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방법 및 전략에 대하여 학습하고 실습한다.
EDCG 16 예술융합교수법세미나(Seminar on Art Convergent Teaching Methods)
세미나 형식을 통해 최근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예술융합교수법에 대해 리뷰하고 토의한다. 예술융합교수법의 이론과 실제, 그 가능성 등을 조사하고 한국 교육현장에 적합한 예술융합교수법의 방향성과 실천적 능력을 함양한다.
EDCG 17 융합영재교육과 STEAM (STEAM and Convergent Gifted Education)
융합형 인재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융합형 영재(인재)의 정의, 판별, 교육과정에서 STEAM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한 내용이 실제에서의 사례와 함께 다양하게 다루어진다.
EDCG 18 과학영재교육(Gifted Education in Science)
과학영역에서의 영재성의 정의, 판별도구, 교육과정 및 평가 등의 내용이 이론적 지식 그리고 실제 사례들을 전반적으로 다룬다.
EDCG 19 수학영재교육(Gifted Education in Mathematics)
수학영역에서의 영재성의 정의, 판별도구, 교육과정 및 평가 등의 내용이 이론적 지식 그리고 실제 사례들을 전반적으로 다룬다.
EDCG 20 인문사회 및 언어영재교육 (Gifted Education in Social Science and Language)
언어 및 사회 등 인문사회 영역에서 영재의 정의, 판별, 교육과정 및 평가 등의 내용이 실제에서의 사례와 함께 깊이 있게 다룬다.
EDCG 21 발명영재교육(Gifted Education in Invention)
발명영역에서의 영재성의 정의, 판별도구, 교육과정 및 평가 등의 내용이 이론적 지식 그리고 실제 사례들을 전반적으로 다룬다.
EDCG 22 IT 영재교육(Gifted Education in Information Technology)
IT영역에서의 영재성의 정의, 판별도구, 교육과정 및 평가 등의 내용이 이론적 지식 그리고 실제 사례들을 전반적으로 다룬다.
EDCG 23 창의적인 교사의 자질과 역량계발(Developing teachers’ qualities & competence for creativity)
창의융합교육 실현을 위한 교사로서의 자질과 핵심적인 역량을 진단하고 계발한다.
EDCG 24 영재교육실습(Practicum in Gifted Education)
영재교육원 혹은 영재교육기관에서의 현장실습을 통하여 영재교육 전반의 이론을 종합적으로 적용, 실천하며 영재교사 및 시설장으로서의 능력을 계발한다.
EDCG 25 해외 영재교육 현장연구 (Field Study in Gifted Education)
해외 영재교육기관 탐방 및 외국 영재학회, 세미나 참석을 통해 영재교육 연구와 실제의 동향을 파악하고 우리나라 영재 교육에의 시사점을 찾는다.

 

상단으로 이동